약속해요 안전운전

초보운전, 조금만 배려해 주세요
성장하는 과정입니다

처음에는 누구나 서투릅니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초보운전자를 배려하는 마음으로 기다려 주세요.

2025 약속해요 안전운전 캠페인

2025년 「신호등」은 교통사고 원인 1위 안전운전의무 불이행과 관련해 안전운전 캠페인을 펼칩니다.

1+2월호
배려로 성장하는 초보운전,
함께 만드는 교통안전

3+4월호
교통약자와의 동행,
성숙해지는 교통문화

5+6월호
도로 위 양보, 안전을 지키는
첫 걸음

7+8월호
운전 중 전방주시,
모두를 위한 약속

9+10월호
헷갈리는 교통신호?
아는 것이 힘!

11+12월호
음주는 금지,
졸음은 휴식

초보운전자 자가 진단

일반적으로 운전 경력이 2년 미만인 사람을 초보운전자로 분류하지만 운전이 익숙지 않은 사람이라면 모두 초보운전자라고 부를 수 있다. 과연 나는 초보운전자라 불리지 않을만큼 운전에 익숙할까? 자가 진단으로 확인해 보자.

초보운전자를 위한 교통 상식

헷갈리는 교통안전 표지

노면 고르지 못함
초보운전자들이 과속방지턱 표지와 자주 헷갈리는 이 표지는 ‘노면이 고르지 못하므로 주의’하라는 의미이다.

통행 우선
백색 화살표로 진행하는 차량이 먼저 통행할 수 있다는 표지이다. 도로 폭이 좁아 차가 한 대씩 통행하는 구간에 설치된다.

초보 탈출 꿀팁

하나, ‘초보운전자가 꼭 알아야 할 교통법규’ 온라인 교육 듣기
회전교차로, 황색 신호, 차로 변경 등 필요한 정보만 선별했다. 영상으로 배우고 익혀보자.

둘, 2025년 1+2월호 ‘교통안전 실천 학습장’(44쪽)에서 문제 풀어보기

초보를 위한 운전 매너 세 가지

고속도로에서 1차로 적절하게 이용하기
고속도로는 지정차로제로 운영되며 1차로는 앞지르기 차로다. 따라서 앞지르기가 끝나면 다시 정해진 차로로 복귀해야 한다. 이를 무시하고 1차로로 계속 주행한다면 교통 흐름을 방해하고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야간 주행 시 전조등 위치 조절하기
어둠이 내리면 전조등은 반드시 필요한 존재지만 위치가 너무 높이 있을 경우 전방 차량이나 반대편 차량에 눈부심을 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상대 운전자가 전조등 때문에 시야 확보가 어려워지면 안전을 보장받지 못할 수도 있다.

올바른 방법으로 차로 변경하기
운전자라면 차로 변경 시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이 있다. 첫째는 차로 변경이 가능한 구역인지 확인하기, 둘째는 주변 교통흐름에 방해가 되지 않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차로 변경은 차선이 흰색 점선인 경우, 방향지시등을 미리 켠 상태에서 주변을 방해하지 않을 때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