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보고서

보행 중 가장 위험한 교통약자
살피고 양보하면
지킬 수 있습니다

빠르고 편리한 도로. 하지만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기 어려운 교통약자에게는 위험한 공간일 수 있다.
도로 위 양보가 필요한 교통약자 교통사고 현황을 확인해 보자.

글. 편집실 출처. 행정안전부, 통계청,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고령인구 증가에 따른 고령자 교통사고 변화

보행 중인 어린이와 고령자 특히 위험

교통사고 사망자 통계를 확인한 결과, 어린이와 고령자의 보행 중 사망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중 85.7%,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 중 44.4%가 보행 중 사망했다.

어린이 교통사고, 방과 후·주말 낮 시간에 집중

고령자 사고, 89% 맑은 날 집중

교통사고 다발지역 개선사업 효과

행정안전부는 경찰청, 한국도로교통공단과 함께 매년 어린이·노인 보행자 교통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보호구역 등 주변 교통사고 다발지역 점검을 시행한다. ▲보도·보행공간, 보행신호 길이 등 도로 환경 요인 ▲방호울타리, 미끄럼방지 등 안전 시설 ▲불법주정차·과속 등 운전자 법규 위반 여부 등이 집중 점검 대상이며 도출된 개선 사항은 신속 조치한다.

한편 한국도로교통공단이 전국 교통사고 잦은 곳 264개소를 선정, 도로환경개선을 추진한 결과(2024. 1월 발표) 사망자 수는 52.7%, 인명피해 교통사고는 35.0% 감소했다(개선 전 3년 평균과 개선 후 1년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