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공단 소식

KoROAD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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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의 달 5월, 어린이 교통사고 가장 많아

도로교통공단은 지난 10년간(2013~2022년)의 교통사고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가정의 달 5월에 어린이 교통사고1)가 가장 많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최근 10년간(2013~2022년) 어린이 교통사고는 105,768건이었으며 451명의 어린이가 사망했다. 지난해(2022년)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는 18명으로, 전년 23명 대비 5명 감소(-22%)했다. 월별 어린이 교통사고를 보면 개학철인 3월부터 사고건수가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의 달 5월에는 11,358건으로 교통사고가 가장 많았고, 13,948명의 어린이 사상자가 발생했다.

연도별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는 지속 감소 추세에 있으며, OECD 회원국과 비교 시 우리나라2) 어린이 10만 명당 사망자 수는 0.4명으로 OECD 회원국 평균 0.6명보다 적었다. 그러나 어린이 보행자로 한정하면 10만 명당 사망자는 0.27명으로 OECD 회원국 평균(0.19명)에 비해 높아, 어린이 보행안전이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어린이 보행 사상자는 초등학교 저학년이 많았으며, 시간대는 오후 4~6시에 사상자가 가장 많아, 하교시간대 저학년의 보행안전에 대한 관심과 지도가 필요하다. 도로교통공단은 어린이들이 쉽게 교통안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직접 교통안전지도 및 보고서를 만들며 학습하는 웹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 어린이 교통사고: 만 12세 이하 어린이 사상자가 발생한 교통사고
2) OECD 회원국 어린이 기준(14세 이하), 2020년 통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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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휠체어·휠체어 이용 장애인 4명 중 3명,
“교통사고 날 뻔한 경험 있다”

도로교통공단은 전동휠체어 및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 4명 중 3명이 교통사고 위험 상황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도로교통공단이 최근 전동휠체어 및 휠체어 이용 장애인 42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약 73.8%(315명)가 최근 5년간 실질적인 교통사고 위험을 겪었다고 응답했다. 유경험자 중 위험에 노출되는 빈도를 묻는 질문에는 69.2%(218명)가 월 1회 이상 위험 상황을 겪는다고 밝혔으며, 주 1회 이상 빈번하게 겪는다는 응답자는 10.2%(32명)에 달했다.

위험 상황을 겪은 장소로는 차도와 횡단보도가 각각 22.5%(130명), 21.8%(126명)로 가장 많았으며, 보도(17.3%, 100명), 아파트 단지 내(13.8% 80명), 이면도로(9.9%, 57명)가 그 뒤를 이었다. (중복 가능 답변)

휠체어 등(보행보조용 의자차)은 수동식·전동식 휠체어, 전동식 스쿠터, 특수 휠체어 등을 말하며 도로교통법 상 자동차가 아닌 ‘보행자’에 해당한다. 따라서 보도(인도)와 차도가 구분된 도로에서는 보도로 통행해야 하지만, 불가피하게 차도를 이용한 경험을 묻는 질문에 76.3%(326명)이 “이용한 적이 있다”라고 답했다.

그 배경으로는 “장애물, 경사로, 불법 주정차 차량, 공사 구조물, 간판 등으로 보도 이용이 제한되어서”라는 응답이 61.2%(234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보도를 이용했을 때, 대중들의 불편한 시선 때문에”라는 응답도 24.6%(94명)로 상당 부분을 차지했다. (중복 가능 답변)

도로교통공단 관계자는 “휠체어 등은 돌발 상황에 즉각 반응하기 힘들고, 이동할 수 있는 동선도 제한적이기 때문에 교통사고에 더욱 취약하다”라며, “휠체어 등의 보도 이용과 관련해 모든 사회구성원의 인식 및 환경 개선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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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 이륜차 위험운전행동 유형 조사

“10대 중 4대 위험운전 한다”

도로교통공단이 배달 이륜차의 위험운전행동 유형을 분석한 결과, 배달 이륜차 10대 중 4대가 위험운전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륜차 운전자는 차체가 작은 특성을 활용하여 변칙적 통행을 다양하게 시도하고 있으나, 교통사고 통계로는 과속, 신호위반, 중앙선침범 등 중대 법규위반 이외의 위험운전행동 실태를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도로교통공단은 배달 이륜차의 위험운전행동 실태를 상세히 파악하기 위해 배달 이륜차 통행량이 많은 총 8개 지점에서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는 현장 관측 및 영상 확인을 통해 교차로통행방법위반, 보행자보호의무위반, 기타위반을 상세 유형화한 17가지 위험운전행동에 대해 실제 위반 횟수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진행했다.

분석 결과, 조사 대상 배달 이륜차 2,706대 중 39.8%(1,076대)가 위험운전행동을 하는 것으로 관측됐다. 이중 절반 이상은 한 번에 여러 위험운전행동을 보였는데, 2건 중복은 24.9%(268대), 3건 중복은 16.7%(180대), 4건 중복은 9.3%(100대), 5건 이상 중복은 3.3%(35대)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험운전행동 유형별로는 지정차로위반(26.5%, 577대)이 가장 많았고, 정지선위반(17.0%, 370대), 차로위반·진로변경위반(14.1%, 306대), 교차로 선두차량 앞지르기 (13.7%, 298대)가 뒤를 이었다. 안전모 미착용은 0.4%로 적은 수준이었다.

도로교통공단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륜차 ‘주요 위험운전행동 유형’ 10가지를 확인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 위험운전행동 유형에는 △과속 △신호위반 △중앙선침범 △교차로 선두차량 앞지르기 △교차로 통행 시 차로변경 △교차로 통행 시 새로운 경로통행 △보도통행 △횡단보도 횡단통행 △차로위반 △지정차로위반이 포함된다.

더불어 도로교통공단은 “이번 조사를 통해 배달 소요시간 단축을 위해 작은 차체를 통한 위험운전행동이 빈번하게 이뤄지는 것을 확인했다”며, “특히, 교통정체가 심할수록 이러한 위험운전행동의 빈도는 더욱 증가하고, 한 번에 여러 위험운전행동을 복합적으로 실행하고 있었다”라고 분석 결과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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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 국제개발협력 위한 「강원도 ODA 포럼」 개최

도로교통공단이 지난 5월 17일(수) 강원도 원주시 소재 도로교통공단 본부에서 강원도 최초로 열린 강원도 국제개발협력 주간행사 일환인 「강원도 *ODA 포럼」을 개최했다. **SDGs 달성을 위한 ESG 경영과 개발협력을 주제로 실시된 포럼은 국제개발협력에 있어 국민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대한민국이 글로벌 중추국가로 나아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포럼에는 도로교통공단 이주민 이사장, 강원대학교 김헌영 총장, 강원국제개발협력센터 김창섭 센터장, 한국국제협력단(KOICA) 동남아 2실 문상원 실장 및 강원도 소재 대학교 교수 및 학생이 참여했다.

1부 발표시간에는 ‘SDGs 달성을 위한 ESG경영과 개발협력’이라는 주제로 지속가능발전목표와 ESG경영에 대한 내용을 다뤘다. 2부 토론시간은 강원대학교 사회교육학과 김진영 교수를 좌장으로 연세대학교 글로벌행정학과 김인 교수, 굿네이버스 국제사업부 김선 본부장 등이 참여해 국제개발협력과 ESG경영에 관심이 있는 강원지역 대학생 및 국민들로 구성된 청중들과 토론을 진행했다.

한편, 도로교통공단은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으로 1970년 이후 52년 만에 교통사고 사망자 2천명대 수준 감소에 기여하는 등 우수한 교통안전 기술력을 바탕으로 모잠비크, 몽골 등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고, 국제개발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대국민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공적개발원조
**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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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공단-탑텐키즈, ‘어린이 교통사고 ZERO 캠페인’ 진행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이주민)은 5월 4일(목), 서울시 광진구 서울어린이대공원 정문 앞 광장에서 탑텐키즈와 함께 ‘어린이 교통사고 ZERO 캠페인‘을 진행했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진행하는 이번 캠페인은 어린이들의 도로교통 안전에 대한 관심을 유도함과 동시에, 운전자들의 어린이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켜, 모두가 안전한 교통안전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했다.

캠페인 현장에서는 도로교통공단과 탑텐키즈가 공동으로 제작한 캠페인 티셔츠를 배부했다. 캠페인 티셔츠는 도로교통공단 마스코트 ‘호둥이’가 전하는 교통안전 메시지를 아트웍으로 담았고, 빛 반사 필름 인쇄방식으로 어두운 저녁에도 어린이에 대한 시인성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공단은 횡단보도 교구를 활용해 어린이들이 올바른 도로 횡단 방법을 실질적으로 학습하고, 퀴즈도 풀 수 있는 참여형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했다.

도로교통공단 관계자는 “어린이 보행자들은 교통사고에 취약하기 때문에 더욱 큰 관심이 필요하다”라며, “도로교통공단은 지속적으로 어린이 교통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끌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 공감대를 만들어 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