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교통 체계는 무엇일까요?
우리 생활에는 첨단 기술이 녹아들며 점점 편리해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교통 효율을 극대화하는 지능형 교통 체계에 대해 알아봅시다.
지능형 교통 체계란?
지능형 교통 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는 단순한 신호 조절을 넘어서 교통수단과 교통시설에 전자, 제어, 통신 기술을 접목한 첨단 교통관리 체계. 실시간 교통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한 뒤, 이를 바탕으로 신호를 조정하거나 운전자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토막 상식
감응 신호는 ITS의 하위 시스템 중 하나로 교차로나 특정 지점에 설치된 센서를 중심으로 작동하며, 상황에 맞춰 신호를 자동으로 전환하는 시스템이다.
내가 아는 ITS는? 퀴즈로 풀어 봅시다
우리는 ITS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아래 빈칸을 채워보며 스스로 진단해 보세요.
교통안전 실천 학습장
토막 상식
나들이가 많아지는 5~6월은 동물 찻길 사고(로드킬)이 많이 발생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와 관련한 인공지능 기술이 최근 또 하나 개발됐다. 지난 4월 8일 환경부는 영상인식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동물 찻길 사고 예방 시스템’ 시범운영을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동물 찻길 사고 예방 시스템은
인공지능 기술 기반의 CCTV와 라이다 센서를 설치해 동물 출현을 감지하고, 150m 전방에 설치한 LED 전광판에 “전방 150m 이내 야생 동물 출현”문구를 실시간으로 송출하는 시스템이다.
신호등과 함께하는
독자 이벤트
교통안전 실천 학습장을 스스로 풀어보고,
3쪽 교통안전 실천 다짐을 스캔 또는 사진으로 촬영한 뒤 이름,
휴대전화번호와 함께 아래 메일 주소로 보내주시면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드립니다.
hongbo@koroad.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