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5+6 Vol.81
이맘때` 이 사고 이맘때, 이 사고

도로 위 동행을 위한 약속!
이륜차 교통사고

도로는 모두가 함께 사용하는 공간이다. 자동차나 보행자 외에 이륜차, 자전거 등 이동수단도 다양하다. 특히 이륜차는 빠르고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고가 나면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륜차 사고 현황을 살펴보며 안전운전을 다짐해 보자.

글. 편집실
출처.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도로교통공단 보도자료

2022년 발생한 1)이륜차 사고 치사율은 2.6이다. 그중 과속으로 인한 사고 치사율은 14.0으로 전체 사고 대비 약 5.4배에 달한다. 과속을 하면 사고에 대처할 수 있는 시간이 짧아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더욱 위험하다는 사실을 일깨우는 자료다.
1) 해당 지표에서 이륜차는 원동기장치자전거, 사륜오토바이를 포함한다.

2022년 도로선형별 이륜차 교통사고를 살펴본 결과, 직선도로에서 발생한 사고는 16,888건으로 커브·곡각 도로* 사고가 전체 이륜차 사고 건수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6.2%에 불과하지만 이륜차 사망자의 23.3%를 발생시켰다. 이는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것과는 별개로 굽은 도로에서 발생한 사고가 더 위험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커브·곡각 도로: 굽어있거나 꺾인 도로

이륜차, 자전거, 개인형 이동장치 등을 이용할 때는 반드시 안전모를 착용해야 한다. 교통사고 사망자 중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은 이들의 연령대를 확인한 결과, 10대 및 60세 이상에서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맘때, 이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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