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유턴 사고 영상 분석

도로 위 무법자, 불법유턴

블랙박스 SOS
글. 황민구(법영상분석연구소장) 영상 출처. 인터넷 커뮤니티
교통사고는 언제나 예기치 않게 찾아온다.
그중에서도 불법유턴은 다른 운전자들이
예측할 수 없어 대처가 어렵기 때문에
더 큰 사고를 일으킬 수 있다.
불법유턴 영상을 분석하며
올바른 도로 운행을 다시 한번 다짐해 보자.

황민구 법영상분석연구소장

법 영상 분석을 위한 수십 편의 논문과 특허를 갖고 있으며, 법원 감정 및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다양한 사연을 가진 의뢰인을 만나서 영상 분석을 통해 억울한 이들의 진실이 밝혀지도록 돕는 일을 하고 있다.

사건파일
  • • 발   생   일2023년 1월경
  • • 사 고 유 형주행 중 추돌사고
  • • 사 고 원 인불법유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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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분석

정확한 사고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서 가해 차량과 피해 차량 간의 주행 패턴을 다음과 같이 정리했습니다.

첫째, 가해 차량의 주행 패턴 분석
1차로에 피해 차량이, 2차로에 가해 차량이 주행 중인 상황에 가해 차량이 순간적으로 제동을 시도합니다. 이는 후미등에 제동등이 발광하는 것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동을 발생시킨 후 90°에 가까운 좌 조향을 시도합니다. 이때 제동등은 발광하고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또한, 방향지시등을 작동하고 있지 않습니다. 당시 사고 위치에서는 교차로가 없는 것으로 추정되므로, 가해 차량이 좌회전할 이유가 없어 보입니다. 그렇다면 90°에 가깝게 좌 조향한 것은 좌회전이 아니라 유턴 행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당시 운전자는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사각 지역, 회전에 따른 운전자 시야각 등에 의해 피해 차량을 인지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둘째, 피해 차량의 주행 패턴 분석
피해 차량은 1차로에서 주행 중 영상 재생 시간 기준 약 1.3초경에 제동을 시도합니다. 이는 피해 차량의 제동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약 2.96초경에 1차로를 넘어 유턴하는 가해 차량과 추돌합니다. 결과적으로 피해자가 사고를 인지해 제동을 시도한 후 충돌까지 약 1.6초의 시간이 소요됐습니다. 피해 차량이 사고를 회피할 수 있었는지는 당시 차량의 속도와 차간 거리를 계측해야 하나, 본 감정물의 화질 상태와 차량 간의 가림으로 인해 명확한 계측이 어려운 상태입니다. 다만 통상적인 운전자는 2차로에 주행하던 차량이 유턴할 것이라는 예상을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유턴 사고를 회피하는 데 반사적인 대응이 일반 사고보다 어려울 수 있습니다.

셋째, 피해 차량이 조향할 수 없는 상황
해당 시간 동안 피해 차량은 좌측으로 조향해 사고를 회피하는 행위는 식별되지 않습니다. 다만, 방향을 바꾸지 않은 이유는 가해 차량이 90도에 가깝게 좌 조향해 차량의 상당 부분이 피해 차량 정면을 가로막고 있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위와 같은 각 운전자의 주행 패턴을 살펴보면 해당 사고는 가해 차량이 불법유턴을 하면서 정상적으로 주행하던 피해 차량이 이를 회피하지 못해 충돌한 사고로 판단됩니다. 이러한 사고의 유형은 블랙박스를 통해 자주 접합니다. 사고 대부분은 순간적인 가해 차량의 유턴 행위가 주요인이 되며, 이에 따라 피해 차량이 사고를 피하지 못하면서 인적, 물적 피해가 발생하게 됩니다.

대처요령

일반적으로 운전자들은 옆에 있던 차량이 유턴할 것이라고 예상하지 않습니다. 이는 불법적인 행위이며, 큰 사고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누구도 이러한 행위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결국 주행 중에 발생하는 불법유턴을 다른 차량이 대처하긴 어렵습니다. 불법유턴을 하지 않는 것이 최선입니다. 영상으로 본 불법유턴의 사고 유형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2차로 이상에서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은 상태에서 급하게 유턴

불법유턴을 하는 운전자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고 급하게 유턴을 시도하게 되면 뒤 차량이 전혀 앞 상황을 예측할 수 없어 더욱 위험합니다.

둘째, 2차로 이상에서 주변 차량 간의 안전거리를 확보하지 않고 급하게 유턴

도로에서 차로를 변경할 때에는 반드시 주변 차량과의 안전거리를 확보해야 합니다. 하물며 불법유턴 시에 안전거리를 고려하지 않고 급하게 유턴을 시도할 경우 사고 위험이 더욱 높아집니다.

셋째, 2차로 이상에서 급제동하며 급하게 유턴

불법유턴 차량의 특징은 도로의 흐름이나 신호와는 상관없이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정상적으로 주행 중인 차량은 결코 예측할 수가 없죠. 유턴을 시도하기 위해 급제동을 하면 뒷차는 갑작스러운 상황에 대처하지 못해 결국 추돌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올바른 유턴 방법은?

1.

유턴이 가능한 차로인지 확인합니다. 일반적으로 유턴이 가능한 지역에는 신호기와 함께 지시표지가 설치돼 있고, 중앙선이 흰색 점선으로 표시돼 있어 구분할 수 있습니다.

2.

신호에 맞춰 천천히 유턴을 시도합니다. 유턴 지시표지 밑에 보조표지가 있는 경우에는 지시 내용을 잘 확인합니다.

3.

유턴 시에는 반드시 방향지시등을 켜야 합니다.

불법유턴은 당신만 예측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가해 차량의 행위들은 주변 정상 운전자들에게 어떠한 유턴의 암시를 주지 않기 때문에 안전상 매우 위험한 행위입니다. 결국 피해 차량 운전자들은 예상치 못한 사고에 노출돼 피해를 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본인이 불법을 저지르는 것은 본인이 제일 잘 압니다. 선량한 운전자들은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 방어할 수 없는 상태에서 사고를 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 사고로 누군가는 목숨을 잃을 수 있고, 누군가는 평생의 끔찍한 기억을 안고 살아야 합니다. 그러니 유턴은 정해진 위치와 약속된 규칙에 따라 안전하게 하길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의 인생이 ‘유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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