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기관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네덜란드는 인구 수(1,750만 명)보다 보유한 자전거 수(약 2,340만 대로 추정)가 더 많다. 게다가 2021년 대비 2022년 자전거 이용 증가율(17%)이 차량 이용 증가율(14%)보다 높아 주요 교통수단으로서 자전거의 인기는 더욱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전거가 주요 교통수단인 만큼 ‘네덜란드 자전거 대사관(Dutch Cycling Embassy)’이라는 민관 협력 기관도 운영 중이다. 자전거에 대한 전문 지식과 정책 등을 공유하며 자전거 이용률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이처럼 자전거 친화적인 문화가 잘 형성돼 있는 네덜란드는 차도 양쪽으로 자전거 도로가 하나씩 있고, 자전거 신호등도 따로 있다. 자전거 신호등의 경우 대부분 자동으로 신호가 바뀌지만, 간혹 바뀌지 않는 경우도 있어 필요한 때에 신호 활성화 버튼을 눌러 활용하면 된다. 도로 위에 자전거가 많아 수신호를 사용하는 문화 또한 발달했다. 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이 방향을 변경할 때 방향에 따라 오른팔(우회전) 혹은 왼팔(좌회전)을 바깥으로 뻗어 방향 변경 의도를 나타내는 것.
네덜란드 정부에서 권장하는 자전거 마일리지도 있다. 자전거를 타는 직원은 km당 최대 0.19유로(약 260원)의 마일리지 수당을 받을 수 있다. 주 5일 하루 10km씩 자전거로 통근하는 사람은 자전거 이용만으로 연간 약 440유로(약 63만 원)를 벌 수 있는 것이다.
네덜란드는 자전거의 천국이라 불릴 정도로 대부분 국민이 이미 자전거를 애용하고 있다. 네덜란드 정부는 많은 수요에 맞춰 자전거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데 그치지 않고, 자전거 이용을 더욱 장려하기 위한 정책을 내놓는 등 자전거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는다.
ⓒ DCE(네덜란드 자전거 대사관)
덴마크에서도 자전거는 친숙하고 중요한 교통수단이다. 덴마크의 아이들은 일반적으로 6살에 자전거를 배우고 이전에는 부모의 자전거 뒷좌석이나 화물 자전거를 타고 돌아다닌다. 학교에 입학해서는 교통 규칙, 도로 안전, 안전모 착용의 중요성, 좋은 자전거 습관에 대해 배운다. 초등학교 6학년 이 되면 자전거 운전자를 위한 도로 교통 특성을 알고 안전을 위한 자전거 이용 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교육받는다.
덴마크에는 자전거를 타는 모든 사람이 따라야 할 엄격한 법률이 있다. 자전거 운전자는 항상 도로의 오른쪽에서 자전거를 타야 하며, 자전거 도로가 있는 경우 이 도로만을 이용해야 한다. 모든 자전거는 왼쪽에서 추월하는 다른 자전거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보행자에게 접근한다고 알리기 위해 운전대에 경적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또한 자전거 전면에 흰색, 페달과 바퀴에는 노란색, 뒤쪽에는 빨간색 반사체가 있어야 한다. 어둠 속에서 자전거를 탈 때는 300m 거리에서 볼 수 있을 정도로 흰색 전조등과 빨간색 후미등을 모두 켜야 한다. 덴마크인의 약 60%가 직장이나 학교에 가기 위해 자전거를 이용하기 때문에 도로 위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라면 준수해야만 하는 기본적인 자전거 규칙들이다.
이처럼 자전거 통근자가 워낙 많다 보니 자전거 고속도로도 발달했다. 자전거 통근길의 혼잡을 줄여 자전거 이용 환경을 개선해 더 많은 사람이 통근 수단으로 자전거를 선택하도록 장려하고, 탄소 배출량의 감소로 대기오염 문제에도 기여하기 위함이다. 2018년 덴마크 수도권의 자전거 고속도로에 대한 사회경제적 분석에 의하면, 자전거 기반 시설 및 자전거 고속도로에 대한 투자에는 많은 경제적 이점 또한 뒤따랐다고 한다. 2018년 전체 45개 노선에 투자함으로써 7억 6,500만 유로(약 1조 900억 원)의 사회경제적 편익을 낼 것으로 추정했는데, 부분적으로 자전거 통근자의 자전거 이용을 통한 건강 개선과 그로 인한 병가 일수 감소, 교통 체증으로 낭비되는 시간 감소 덕분이었다.
독일의 자전거 관련 정책 역시 눈여겨볼 만하다. 독일의 연방 교통 디지털 인프라 부(BMVI)에서는 2030년까지 더 많은 사람의 더 안전한 자전거 이용을 목표로 ‘국가 사이클링 계획 3.0’을 시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전거 교육과 문화를 발전시키고, 안전한 자전거 주차 시설을 건설하며, 원활한 자전거 이용을 위한 인프라 구성 등을 실현하고자 한다.
독일의 자전거 선진도시로 알려진 뮌스터시의 경우, 자전거가 차보다 정지선 앞에 가서 신호를 받는다. 신호체계를 바꿔 차량의 교통 분담률을 억제하는 것이다. 한편, 자전거 접근성이 좋은 기차나 여행객이 많은 시내 곳곳, 버스 정류장 등 자전거 주차장이 필요한 공간을 시민으로부터 제안받아 자전거 주차장을 설치해 자전거 이용자의 이동 편리를 개선하고 이용률을 더욱 높이기 위해 노력 중이다.
ⓒ ADFC(독일 자전거 연맹)
우리나라는 2010년 전후로 국가 자전거 도로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자전거의 날(4월 22일)’을 지정하는 등 자전거 이용 활성화가 중앙정부의 주요 정책으로 이뤄졌다. 현재는 지역별 맞춤형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각 지자체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서울시는 어르신 및 초보자를 대상으로 자전거 안전교육을 무료로 실시하고 자전거 이용자가 많은 한강 자전거 도로 폭을 확대할 계획을 내세웠으며, 청주시, 원주시, 천안시 등 다양한 지자체들이 전기자전거 구입 보조금을 지원하는 등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이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자전거 활성화의 일환으로 주요 자전거길, 안전교육 자료 등 정보를 제공하는 ‘자전거 행복나눔’ 사이트를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