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
행정안전부와 도로교통공단이 여름철 빗길 교통사고 통계와 예방요령을 발표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최근 5년(2018~2022년)간 여름철(6~8월)에 발생한 빗길 교통사고는 총 26,003건이며, 515명이 사망하고 38,746명이 다쳤다. 이처럼 여름철에는 장마와 불안정한 대기 등으로 비가 자주 내리면서 전체 빗길 교통사고의 39%가 발생해, 비가 오는 날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빗길 교통사고의 원인 중 절반 이상이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이나 동영상 시청 등의 안전운전의무 불이행(55%, 14,242건)이며, 그 외에도 신호위반 13%(3,373건), 안전거리 미확보 9%(2,415건) 등의 순으로 발생한다. 비가 오면 빗물과 김서림 등으로 운전자의 시야가 제한되고, 길도 미끄러워 위급 상황에 빠르게 대처하기 어려운 만큼 운전자의 주의력을 떨어뜨리는 행위는 하지 않아야 한다.
도로별로는 특별광역시 도로(40%, 10,505건)와 시 도로(33%, 8,540건)에서 주로 발생했고, 이 중 고속국도(3%, 753건)의 사고 건수는 적었지만 치사율1)은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어 매우 위험하다. 빗길에서는 타이어와 도로 사이의 수막현상으로 자동차가 미끄러지기 쉽고, 차량의 제동거리도 길어져 매우 위험하다. 비가 오는 날에는 여유를 갖고 규정속도보다 속도를 낮춰 감속운행해야 한다.
시간대별로는 낮 12시 무렵부터 사고가 늘기 시작해 22시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야간 시간대의 사고 비율이 낮 시간대보다 높아 안전운전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시야 확보가 어려운 야간시간일수록 급제동·급정지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무엇보다 교통법규를 잘 지켜 안전하게 운전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로교통공단 데이터융합처 유기열 차장은 “장마철은 잦은 비와 미끄러운 노면으로 인해 도로 환경이 열악하므로 감속운전과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또한, 빗길에서는 시야확보가 어려운 야간운행과 곡선도로 운전에 주의해야 하고, 폭우 시 지하차도나 저지대 도로는 침수 위험이 있으니 우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도로교통공단은 이륜차 교통사고2) 현황을 분석한 결과, 최근 3년간(2020~2022년) 사고 건수는 감소추세이나 2022년 사망자 수는 전년 대비 소폭 증가(+25명) 했다며 이륜차 교통안전에 각별한 주의를 요구했다.
2022년 이륜차 교통사고 건수는 총 18,295건으로 전년(2021년 20,598건) 대비 11.2% 감소했지만 사망자 수는 2022년 484명으로 전년(2021년 459명) 대비 5.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륜차 교통사고가 집중되는 시간대는 저녁 시간대로, 16~22시에 전체 이륜차 사고의 43.5%가 집중됐다.
요일별로는 평일보다 금요일(15.8%)과 토요일(16.1%)의 사고 비율이 높았으며, 연령대별로는 20세~29세의 구성비가 23.9%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도로교통공단은 이륜차 교통사고 예방 및 감소를 위해 최근 3년간 빅데이터를 분석해 사고가 많이 일어난 100개 지점을 도출하고 이중 상위지점을 대상으로 현장점검을 통해,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도로교통공단은 음주운전 방지장치 도입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경찰청, 오비맥주, ㈜센텍코리아, ㈜디에이텍과 함께 국민 체험단 20명의 차량에 ‘음주운전 방지장치’를 설치하고 시범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6월 15일 밝혔다.
도로교통공단과 오비맥주는 작년 6월에 맥주 배송 화물차량과 오비맥주 임직원 차량 총 40대를 대상으로 ‘음주운전 방지장치’ 시범 캠페인을 실시한 데 이어, 올해 5월 국민 체험단을 모집해 시범사업 대상을 확대했다. 이를 통해 음주운전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고 음주운전 근절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도로교통공단 서울지부에서 열린 음주운전 방지장치 설치 행사에는 도로교통공단 이주민 이사장, 오비맥주 배하준 대표, 경찰청 관계자, 기기 제조사 디에이텍 박광희 대표, 센텍코리아 유도준 대표, 그리고 국민 체험단 20명을 대표해 이동준 씨가 참석해 음주운전 근절 의지를 다졌다.
음주운전 방지장치 체험단으로 선정된 20명의 참가자들은 본인 차량에 음주운전 방지장치를 설치하고 3개월간 운행하게 된다. 체험 기간 수집된 모니터링 데이터와 참가자 대상 설문 답변은 음주운전 방지장치의 국내 적용 방안 수립을 위한 연구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음주운전 방지장치는 차량에 별도 설치해 호흡으로 혈중알코올농도를 측정하고, 일정 기준치 이상이 감지되면 시동이 걸리지 않도록 제어하는 장치다.
잇따른 사망사고로 음주운전 근절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음주운전 방지장치가 음주운전 시도를 근본적으로 차단하는 강력한 예방책으로 떠오르며 음주운전 재범자 차량에 기기 설치를 의무화하는 법안이 추진되고 있다. 실제 미국, 캐나다, 스웨덴 등 다수 교통선진국에서는 상습 음주운전자 차량에 음주운전 방지장치 설치를 의무화해 재범률 감소 효과를 보인 바 있다.
이주민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은 “음주운전 방지장치는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대표적 사전 조치로 우리나라도 제도 마련을 위해 관련 기관이 힘을 모으고 있다”라며, “소중한 국민 참여자 여러분과 함께 음주운전 근절을 위한 노력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배하준 오비맥주 대표는 “주류 선도기업으로서 책임음주 문화 정착에 힘쓰고 있다”며 “일반인 대상으로 확대한 음주운전 방지장치 시범사업이 음주운전 근절 정책 수립에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도로교통공단은 6월 26일 공단 본부에서 ICT폴리텍대학(학장 양환정)과 「ITS3) 전문가 양성을 위한 공단 맞춤형 정보통신교육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실무형 ITS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ITS사업에 적용되는 최신 정보통신기술 관련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공동으로 개발·운영하기로 했으며, 교통과 정보통신 전문가들의 지도자문 및 강의활동 등 인적교류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공단은 국토교통부 ITS사업관리기관으로 정부의 디지털인프라 구축과 스마트 모빌리티 등 교통 분야 핵심정책을 적극 수행하기 위해 임직원의 ITS관련 역량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ICT폴리텍대학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지원하는 국내 유일의 정보통신 전문 교육기관으로 신규인력 양성교육(산업학사, 직업훈련)과 재직자 직무능력 향상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도로교통공단 이주민 이사장은 “공단은 교통안전 전문기관으로서 ITS산업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전문가 양성을 위해 이번 업무협약을 진행하게 됐다”며, “ITS는 정보통신과 소프트웨어 그리고 교통이 융합된 고부가가치산업임을 인지하고 기술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TBN교통방송이 주관하고, 국회, 교육부, 경찰청, 손해보험협회, 생명보험협회 등이 후원하는 『제2회 전국 어린이 교통안전 말하기 대회』 결선 대회가 6월 21일 국회박물관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대회는 『어린이가 안전한 세상, 어린이 교통사고 제로화』를 위해 어린이들이 평상시 등·하굣길에 느낀 점을 바탕으로 직접 주제를 선정하고 제안하는 자리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 2번째로 열렸다.
어린이들은 ▲어린이 키 높이에 맞춘 교통표지판 설치, ▲자동 안전펜스 설치, ▲스쿨존 내에 LED 점멸등 설치, ▲자전거 면허증 발급, ▲교통안전 의무교육 제안, ▲어린이용 보행자 버튼 설치, ▲무지개 감응신호 도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의견을 제시했다.
대회 결과 교육부장관상은 『바른 청개구리』, 경찰청장상은 『BTS Friends』, 도로교통공단이사장상은 『네잎클로버』, 손해보험협회장상은 『빛나는 별 은하수』·『스쿨존 히어로』, 생명보험협회장상은 『M.S.F.C』·『온수초베이비』 팀에게 돌아갔다.
한편, 도로교통공단은 지난 어린이들의 제안이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이번 2회 대회에서 제시된 아이디어에 대해서도 적용 가능 여부를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