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스한 끌림

교통안전 노트

  • 좋아요
HOME > 따스한 끌림 > 교통안전 노트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그린라이트 카드

2019년 교통사고 사망자는 3,349명으로 전년 대비 11.4% 감소했다.
이중 보행 중 사망자가 1,302명으로 38.9%를 차지하여 가장 많았다.
인구 10만 명당 보행사망자는 3.3명으로 OECD 평균 1.0명 대비
3.3배나 높은 수치로 보행자 안전이 여전히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어린이는 26명의 사망자 중에서 보행 중일 때가 76.9%(20명)로 3/4 수준이다. 보행 중 사고를 줄이는 것이 어린이 교통사고를 줄이는
핵심임을 확인할 수 있다.

글. 이남수(미래교육처 차장대우)


민간과 공공기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협력

도로교통공단, 기아자동차, 한국자원봉사문화, 녹색어머니중앙회 4개 기관이 협력해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그린라이트키즈 캠페인을 2년째 실시하고 있다. 기아자동차는 그린라이트 카드를 제작해 초등학생 가방에 달아 줬고, 교통안전 깃발을 제작해 전국 초등학교 녹색어머니회에 전달했다. 녹색어머니회는 교통안전 깃발을 활용해 등·하교를 지도하고, 도로교통공단은 초등학교에 찾아가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교통안전 애니메이션 ‘호둥이와 함께하는 교통안전교육’을 온라인에 게시해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우리 아이들을 지키는 ‘그린라이트 카드’

그린라이트 카드는 가방에 부착하는 교통사고 예방용품이다. 낮에는 햇빛, 밤에는 자동차 전조등을 반사해 어린이가 운전자의 눈에 잘 띄게 함으로써 교통 사고 예방에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카드는 어린이의 안전을 위해 납, 카드뮴 등 유해물질이 검출되지 않은 어린이 제품 공통안전기준(KC인증) 기준치를 통과한 제품이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지난해 그린라이트 카드를 신청한 강원지역 교사 18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카드 착용 후 학생들이 눈에 잘 띈다고 응답한 비율이 98.9%, 교통사고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99.9%로 나타났다. 다음에도 기회가 되면 신청해 학생들에게 배포할 의향이 있다고 한 비율은 98.4%로 시인성 향상 효과 및 그린라이트 카드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해마다 계속되는 어린이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학교 앞 어린이 보호구역 설치와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시설개선, 교통단속 강화, 어린이 안전교육 등 다양한 대책이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어린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어린이를 보호하는 운전습관이 중요하다. 어린이가 보이면 무조건 감속하자. 그것이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이는 가장 좋은 대책이다.

그린라이트 카드 관련 정보는 홈페이지 (https://greenlightkids.org)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신청은 초등학교 담당교사와 녹색어머니회가 할 수 있고, 대상자 선정 후 학교로 배부해 교통안전 교육과 함께 가방에 부착하도록 하면 된다.


2020년 3월 25일
‘민식이법’이 시행되었습니다!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사고 가해자에 대한 처벌 강화를 담은 ‘민식이법’이 시행되었습니다.
더 강력해진 어린이 보호구역 안전강화를 위한 민식이법에 대해 알기 쉽게 정리한 카드뉴스로 확인해보세요.

공단 대표번호
안내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포스트
개인 정보 취급 및 이용 정책 Copytight 2017KoROA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