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가 있는 풍경

코로드 핫이슈

  • 좋아요
HOME > 이야기가 있는 풍경 > 코로드 핫이슈

해외에서 운전가능한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33개국에서 별도의 번역·공증 없이 사용

해외여행 시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지 않아도 해외에서 운전이 가능한 영문 운전면허증이 새롭게 선보였다. 전국 27개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발급되는 영문 운전면허증은 전세계 33개국에서 별도의 번역이나 공증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전세계 33개국에서 운전가능한 영문 운전면허증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윤종기)은 9월 16일부터 운전면허증 뒷면에 면허 정보를 영문으로 표기한 ‘영문 운전면허증’을 전국 27개 운전면허시험 장에서 발급한다고 밝혔다.
기존 국내 운전면허증은 한글로만 표기되어 있어, 외국에서 운전할 경우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거나, 출국 후 한국대사관에서 번역공증을 받아야 하는 불편이 따랐다. 공단은 이를 개선하고 해외 출국 국민의 편익증진을 위해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하기로 하였다.
영문 운전면허증은 국내 운전면허증 뒷면에 운전면허 정보를 영문으로 표기해 발급하며, 이에 따라 영국, 캐나다, 호주, 싱가포르 등 33개국에서 별도 절차 없이 운전이 가능하다. 다만, 영문 운전면허증을 소지하더 라도 국제운전면허증이 필요한 국가로 출국할 경우 국제운전면허증과 여권을 함께 소지해야 한다.
3개월 이내 단기 여행 시 간편하게 사용 가능
영문 운전면허증은 운전면허 신규 취득, 적성검사와 갱신, 재발급 시 신청이 가능하다. 준비물은 운전면허증(없을 경우 신분증명서),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용 규격(3.5×4.5cm) 컬러사진, 수수료 10,000원 (적성검사 시 15,000원) 등이다.
영문 운전면허증으로 운전할 수 있는 기간은 국가마다 상이하나 대부분 3개월가량의 단기간만 허용하고 있어 장기 체류할 경우 해당국 운전 면허를 취득하여야 한다. 사용 기간이나 요건은 국가마다 다를 수 있으 므로 출국 전 대사관에 확인이 필요하다.
자세한 사항은 도로교통공단 고객지원센터(1577-1120)로 문의하거나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안전벨트 착용’
캠페인 및 이벤트 진행


도로교통공단-볼보코리아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윤종기)이 볼보자동차코리아와 함께 8월 23일까지 서울 강남운전면허시험장(2층)에서 ‘SIT, BELT!’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 캠페인 팝업 라운지를 운영했다. 이번 행사는 강남운전면허시험장을 찾은 이용객을 대상으로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을 독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안전벨트 미착용 시 사망률 4.7배 높아
행사 기간 동안 강남운전면허시험장 라운지에는 안전벨트의 역사와 중요성을 알리는 홍보부스 운영과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었다. 이번 캠페 인은 운전면허시험장을 찾는 기존 운전자는 물론 새롭게 운전을 시작하는 예비 운전자들에게 안전벨트 착용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키 고, 올바른 주행 습관을 유도하기 위해 기획됐다.
지난해 9월부터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이 의무화되고, 운전자 착용은 눈에 띄게 개선되고 있으나, 뒷좌석 안전벨트 착용률은 여전히 낮다.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에 따르면 지난해 안전벨트 미착용 사망률은 1.56%로, 착용 사망률 0.33%보다 4.7배 높게 나타났다. 또한 뒷좌석 동승자가 안전벨트를 미착용했을 경우 창밖으로 튕겨 나가는등 사망률은 3.5배 이상 높아지고, 앞좌석 탑승자를 충격해 앞좌석 탑승 자의 사망률 또한 7배가량 높아질 수 있다. 이에 도로교통공단은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에 대한 인식 전환을 위한 홍보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다.
뜨거운 관심 속에 진행된 안전벨트 착용 이벤트
안전벨트 착용에 서약한 참가자들은 ‘SIT, BELT!’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 캠페인 마이크로사이트에서 진행 중인 추첨 이벤트에 자동 응모돼 스웨덴 아웃도어 브랜드 툴레의 백팩과 CGV 기프트 카드, 스타벅스 등 특별한 경품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함께 진행된 이벤트는 별도로 마련된 캠페인 마이크로사이트를 통해 △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 서약을 하거나 △안전벨트 착용 인증샷 올리기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 습관 아이디어 공유하기 등으로 진행됐다.
강남운전면허시험장 팝업과 캠페인 홈페이지와 카카오스토리, 티맵, 카카오내비 등을 통해 진행된 이번 이벤트에는 총 1,212,184명이 참여하며 뜨거운 관심을 보여주었다.

공단 대표번호
안내

개인 정보 취급 및 이용 정책 Copytight 2017KoROA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