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시 멈춤

담장 너머

  • 좋아요
HOME > 잠시 멈춤 > 담장 너머

왕국의 향기 서린 옛 고도
태국 치앙마이



오래된 왕국의 뒷골목에서는돌 향기조차 그윽하다.
태국 치앙마이는 란나 타이 왕국의 수도로
수백 년간 번성했던 땅이다.
크고 작은 사원이 들어선 고도는 태국 제2의 도시로
‘북방의 장미’라는 별칭을 지니고 있다.
화려한 축제와 고산족들의 일상은
도시의 삶 한 편에 낱낱이 깃들어 있다.

글. 사진. 서영진(여행칼럼니스트)

치앙마이의 구시가는 걸어서 둘러볼 수 있는 소담스런 규모다. 밀집된 사원과 골목 사이로 돌길이 이어지는 옛 도심은 성곽과 해자가 둘러싸고 있다. 성곽과 물길 방어벽인 해자는 구시가지의 역사이자 치앙마이의 세월이기도 하다. 13세기 말 타이족의 멩라이 왕은 몽족의 거점을 공략해 삥 강변 분지에 새 왕국을 건설했다. 북방문화를 피워낸 란나타이 왕국의 수도 치앙마이의 시작이었다. 치앙마이는 해발 300m의 고산지대에 자리해 있다. 동남아의 다른 지역보다 연중 서늘한 날씨를 이어간다. 쾌적한 기후 속에 만나는 유산들의 면면은 차분하고 수려하다.

  • 1
  • 2
  1. 치앙마이 재래시장의 저녁풍경
  2. 도심을 둘러싼 성곽은 치앙마이의 역사와 세월을 담아낸다.

구도심 속 란나 왕조의 사원들

치앙마이에서 조우하는 사원들은 온전한 것과 무너진 것들이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룬다

치앙마이의 첫 여정은 성채와 해자 주변을 서성거리며 시작된다.
‘뿌라뚜’라 불리는 5개의 문은 북방의 장미와 조우하는 시간여행의 관문이다. 대부분의 여행자는 뿌라뚜를 통과하며 구시가로 접어든다.
성곽 안팎 옛 도심에는 수백 개의 크고 작은 사원들이 골목마다 담겨 있다. 다양한 외관의 사원들은 옛 란나타이 왕조의 영화를 짙은 흔적으로 대변한다. 구시가 북쪽의 왓 치앙만은 1296년에 건립된 가장 오래된 사원이다. 코끼리 반신상으로 에워싸인 란나왕국 초기의 황금색 불탑이 도드라진다. 왓 째디루앙은 치앙마이를 대표하는 사원으로 도시의 주요 불교 행사가 이곳에서 열린다. 하얀색 외관의 왓 프라씽은 북부지방 최고의 격식을 자랑한다. 치앙마이에서 꼭 한 곳의 사원을 둘러봐야 한다면 반드시 방문해야 할 곳으로 동으로 만든 거대 불상이 인상적이다.
구도심에서는 굳이 지도를 펼쳐 들지 않더라도 길목을 접어들며 옛 문화의 잔상들과 만난다. 치앙마이에서 조우하는 사원들은 온전한 것과 무너진 것들이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룬다. 부처들 역시 생채기 난 모습 그대로 가부좌를 틀고 있다.
  • 3
    1. 3. 란나타이 왕조의 정원이 있었던 왓 쑤안독

    성곽 너머 펼쳐지는 별천지

    소박한 미소에 소수민족의 방언을 섞어 쓰는 그들 역시 치앙마이 일상

    치앙마이에서 느껴지는 분위기는 정중동이다. 서쪽 뿌라뚜 타패 너머 성곽밖 나들이는 화려한 ‘태국 제2의 도시’와 만나는 시간이다. 신시가지인 님만행 거리는 치앙마이의 매력남녀들이 주말 밤이면 클럽에서 밤을 달구는 곳이다. 수억 원대의 명품 스포츠카들이 밤이면 이곳에 줄지어서 있는 것도 목격할 수 있다. 로터스 거리에는 한 잔 즐길 수 있는 바들이 늘어서 있다. 시내 동쪽의 매남 삥 주변에는 유명 레스토랑이 밀집해 있으며 람푼 로드의 리버사이드는 이방인들이 즐겨 찾는 바들이 가득하다. 흡사 서울의 강남역, 홍대 앞을 치앙마이의 밤거리에서 만날 수있다. 외곽으로 벗어나면 치앙마이는 또 다른 신천지와 연결된다. 어젯밤 화려했던 밤 풍경은 어느새 사라지고 없다. 인근 도시인 치앙라이 너머 국경을 맞댄 태국 북부 지역은 샨족, 카렌족 등 고산족들의 터전이다.
    이들은 두건을 쓰거나 금빛 굴렁쇠를 찬 옛 모습 그대로 살아간다. 소박한 미소에 소수민족의 방언을 섞어 쓰는 그들 역시 치앙마이 일상의 한모습이다. 길가에서 만나는 물소들도 한가롭게 개천에서 자맥질을 해대며 시골풍경으로 발길을 이끈다. 고산족의 생활상을 담아낸 민속박물관인 도이 뿌이에서는 소수민족들의 일상을 잠시나마 엿볼 수 있다. 소수민족의 손재주는 치앙마이 일대에서 만나는 다채로운 수공예품의 원천이다. 도이 뿌이 옆에는 해발 1,053m에 도이 쑤텝 사원이 자리해 있다.

    • 1
    • 2
    • 3
    • 4
    1. 치앙마이 도심에는 붉은 색 썽테우, 툭툭, 모터사이클이 공존한다.
    2. 왓 째디루앙 사원내 사찰로 들어서는 승려
    3. 치앙마이의 북부 고산지대에 거주하는 소수민족들
    4. 쏭크란 축제때는 물싸움 전에 성대한 행렬이 어우러진다.

    쏭크란 물축제의 원조격인 도시

    향기로운 정화수를 대접에 떠 어깨에 뿌려 축복을 기리는 옛 풍습

    치앙마이는 치앙라이와 함께 태국의 전통 물축제인 쏭크란 축제의 원조격인 도시이기도 하다. 쏭크란은 왕국의 신년축제에 뿌리를 두고 있는데 거리 물싸움은 이방인과 현지인과 격의 없이 어우러지는 최고의 축제로 사랑받는다. 치앙마이 사람들에게는 향기로운 정화수를 대접에떠 어깨에 뿌려 축복을 기리는 옛 풍습으로 더욱 소중하다.
    세월의 두께가 느껴지는 치앙마이의 뒷골목에는 이처럼 전통을 중시하는 서민들의 일상이 가지런하게 담겨 있다. 창클란 거리의 밤마다 들어서는 야시장 풍경도 활기차다. 치앙마이 일대는 비단, 양산등 전통 수공예품이 발달한 곳으로 태국 각지의 민예품들은 대부분 이곳에 뿌리를 두고 있다. 해 질 무렵이면 배를 타고 삥 강을 가로지르고, 강가에서 낚싯대를 기울이는 주민들의 평화로운 전경 역시 도심 주변에서 맞닥뜨릴 수 있다.
    치앙마이에서는 한 번쯤 이곳 전통 저녁 식사인 깐톡 만찬을 즐겨봐도 좋다. 깐톡은 결혼식 등의 축하잔치에 나오는 둥근 상에 올려진 음식이다.
    북부 지방의 별미와 함께 전통 복장 무희들의 군무를 감상하며 독특한 식사를 체험할 수 있다. 란나타이 왕국의 옛 수도에서 느껴지는 단상은 이렇듯 다른 도시와는 다른 풍광과 휴식으로 차곡차곡 채워진다.

    TIP BOX

    서민의 발 ‘썽테우’...승려에게 자리 양보

    소셜 로그인

    욕설, 비방 혹은 게시글과 상관없는 내용의 댓글은 삭제 될 수 있습니다.

    • 홈으로
    • 상단으로

    KoROAD 로고

    KoROAD 로고

    운전면허안내 콜센터 : 1577-1120
    TBN한국교통방송 교통정보 안내 길눈이 콜 : 1644-5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