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유턴

숫자와 교통

  • 좋아요
HOME > 안전한 유턴 > 숫자와 교통

자전거 운전자도 반드시 법규 준수!

“따르릉 따르릉 비켜나세요~ 자전거가 나갑니다 따르르르릉,
저기 가는 저 사람 조심하셔요 우물우물하다가는 큰일 납니다♪”,
6월의 화창한 날씨와 잘 어울리는 ‘자전거’ 노래의 한 구절이다.
그런데 이 노래와 달리 도로에서 더 조심해야 하는 사람은
보행자가 아닌 자전거 운전자인데 자전거는 도로교통법상
‘차’에 해당하므로 자전거 운전자는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보행자를 주의해야 하며, 보도가 아닌 차도나 자전거 전용도로를
통해 이동해야 한다.

글. 유기열 과장(본부 통합DB처) 일러스트. 조라


#01

자전거 교통사고 사망자 전년 대비 11.5% 증가

자전거 운전자가 교통사고를 일으킨 경우는 연간 5천 건이 넘으며, 이로 인한 사망자도 백 명 이상 발생하고 있다. 지난 5년간(’13~’17) 자전거 운전자가 발생시킨 교통사고 28,739건을 살펴보면, 최근 들어 사고 발생은 줄어들고 있는 반면, 사망자 수는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해는 전년 대비 자전거사고의 발생 건수는 4.7% 감소했으나 자전거 가해 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오히려 11.5%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02

시기적으로는 6월, 시간대는 오후 4~6시에 최다 발생

시기적으로는 5~6월, 9월 등 쾌적한 날씨로 야외활동이 많은 시기에 자전거사고 또한 많이 발생했 고, 시간대별로는 하루 중 오후 2시~8시에 자전거 사고의 43.2%가 발생했는데, 특히 오후 4시~6시에 사고가 가장 많았다. 요일별로는 금요일(15.4%)과 토요일(15.1%)에 많이 발생했다.

#03

자전거와 보행자 간 사고 20.2%

자전거도 도로교통법상 차로 분류되기 때문에 사고유형에서 차대차 사고가 75.6%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자전거와 보행자 간 사고인 차대사람 사고도 20.2%나 발생했다. 차대사람 사고 중에서는 보행자가 횡단 중 발생한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했고, 다음으로는 보도를 통행 중에 자전거와 충돌한 사고가 많았다. 자전거 가해 사고 운전자의 법규위반사항으로는 안전 운전의무 불이행(64.2%)이 가장 많은 가운데 중앙선 침범(10.1%), 신호위반(7.7%), 부당한 회전 (4.6%)으로 인한 사고가 뒤를 이었다.

#04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에 의한 사고 최다

자전거 가해 사고 운전자의 연령대별로는 65세 이상 고령자가 20.4%로 가장 많았고, 13~19세의 청소년층에 의한 사고도 19.9%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50대 이상 장·노년층은 자전거 사고의 41.4%를 발생시켰다. 고령자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교통안전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05

자전거 탑승 시에도 반드시 안전모 착용

자전거 가해 사고에서 가해자의 안전모 착용 여부를 살펴보면 착용 여부가 확인된 운전자 중 22.2% 만이 안전모를 착용했고, 77.8%의 자전거 운전자는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았다. 자전거 운전자에 있어 안전모는 사고 시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유일한 보호장구임을 명심해야 하며, 어른들은 어린이가 도로에서 자전거를 탈 때 반드시 안전을 위해 인명보호 장구를 착용하도록 조치*(도로교통법 제11조 제3항) 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 도로교통법 제11조(어린이 등에 대한 보호) 제3항 어린이의 보호자는 도로에서 어린이가 자전거를 타는 경우에는 어린이의 안전을 위하여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는 인명보호 장구를 착용하도록 하여야 한다.
#06

자전거 운전자도 철저한 교통법규준수 필요

자전거 운전자 중에서는 차로, 보행로를 자유자재로 넘나들고, 때로는 보행자들 사이에서 횡단보도를 건너가기도 하는 등 마음대로 주행하는 경우가 있는데 도로교통법에서는 자전거의 통행방법을 규정하고 있으니 이에 맞는 통행방법을 숙지하고 주행해야 한다. 또한, 최근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금년 9월 28일부터는 자전거 운전자가 음주운전(0.05% 이상) 할 경우 범칙금 부과하게 되니 이점 유의해야 한다.

소셜 로그인

욕설, 비방 혹은 게시글과 상관없는 내용의 댓글은 삭제 될 수 있습니다.

  • 홈으로
  • 상단으로

KoROAD 로고

KoROAD 로고

운전면허안내 콜센터 : 1577-1120
TBN한국교통방송 교통정보 안내 길눈이 콜 : 1644-5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