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유턴

알쓸신잡

  • 좋아요
HOME > 안전한 유턴 > 알쓸신잡

가정의 달 행락철 대형교통사고 주의보



5, 6월은 많은 지자체에서 관광객들을 맞이하기 위해 여러 지역축제를 분주히 개최하는 달이기도 하다. 신호등 독자분들도이 시기에 가족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웃음으로 가득해야 할 봄 행락철은 ‘도로 위 가족여행 중이던 일가족 교통사고 참변’과 같은 안타까운 뉴스들을 많이 접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행락철 즐거운 여행을 위해 운전자가꼭 기억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자.

글. 강민수 교수(교육본부 교육관리처)



출발전차량점검:1

장거리 주행 전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차량 점검이다. 타이어 파열이나 브레이크 고장 등 차량 고장으로 인한 사고의 경우에는 운전자의 능력으로 차량을 제어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초대형 사고로 이어지 기도 한다. 따라서 출발일 전날에 타이어의 공기압, 브레이크 오작동 여부, 소모성 부품 이상 여부 등을 점검하여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좌석 안전띠 착용 지시:2

안전띠 착용의 중요성은 모든 운전자분이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안전 띠를 착용해야 하는 이유는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는데 ‘신체가 차 외부로 이탈되는 것을 막아준다’는 점과 ‘차 내부와의 충돌을 막아준다’ 는 점이다. 2016년 9월 부산 기장군 곰내터널에서 유치원 통학버스 차량이 빗길에 미끄러지면서 전도되어 시민들이 차에 갇힌 아이들을 구출한 사고가 있었다. 차량이 터널 내부 벽을 충돌하고 전도되는 대형 사고였음에도 불구하고 운전자와 인솔교사, 그리고 20여 명이 넘는 아이들이 모두 안전띠를 착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큰 피해 없이 잘 수습된 대표적 모범 사례이다. 따라서 운전자가 동승자에게 출발 전 안전띠 착용 당부를 해주어야 하며, 동승자 스스로가 만일의 사고 발생시 유일하게 나를 지켜줄 수 있는 것이 안전띠라는 점을 기억하고 차량 탑승 후 안전띠 착용을 습관화해야 한다.



졸음운전 예방:3

기온이 급격히 올라가면 엔진도 쉽게 뜨거워 질 수 있어 냉각수와 라디에이터 연결 부분호스를 점검해야 한다. 냉각수 오염도는 눈으로 봐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원래 색보다 탁하거나 어둡게 변했다면 교환한다. 라디에이터 연결 부분의 호스는 고무이기 때문에 온도에 따라 수축과 팽창의 정도가 심해 변형될 가능성이 크다. 고무호스가 흰색으로 변했거나 젖어 있으면 혹은 손으로 잡고 눌렀는데 물렁거리거나 냉각수가 샌 흔적이 있으면 교체해야 한다.




소셜 로그인

욕설, 비방 혹은 게시글과 상관없는 내용의 댓글은 삭제 될 수 있습니다.

  • 홈으로
  • 상단으로

KoROAD 로고

KoROAD 로고

운전면허안내 콜센터 : 1577-1120
TBN한국교통방송 교통정보 안내 길눈이 콜 : 1644-5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