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 좋은 출발

내일지킴이 KoROAD

  • 좋아요
HOME > 기분 좋은 출발 > 내일지킴이 KoROAD

국민 모두가 도로 위에서 안전한 그날까지

교통안전처는?
도로에서 교통상의 위험과 장해를 예방하기 위해 교통안전시설 기술지원 사업을 추진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교통 환경 조성과 교통사고 감소활동으로 국가 교통안전도를 제고시키고, 교통신호 체계 기술운영사업을 통한 신호운영 최적화와 교통소통체계 개선으로 국민편익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교통안전시설 기술지원 사업은 안전시설의 설치·운영의 적정성을 검토하여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시설개선을 통해 도로운영의 효율을 극대화하고 사고예방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통과 정보통신이 융합된 지능형교통체계(ITS)사업 확대를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한 신성장동력 사업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교통신호체계 기술운영 사업은 신호시스템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운영하는 사업으로 변화하는 교통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최적의 신호체계를 유지·관리함으로써 교통소통 증진과 사고예방에 기여하는 사업입니다. 공단은 1987년부터 서울 등 전국 주요 도시의 교통정보센터 기술운영, 중소도시 신호연동화, 신호운영 프로그램 개발 및 제어 시스템 기술개발 업무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전문기관입니다.
2018년 우리 부서는?
국정과제인 “전 지역이 고르게 잘사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교통 안전지수 하위지자체를 대상으로 교통안전 Total-care사업을 강화하여 추진하고 사람이 우선인 안전한 보행문화를 정착하기 위한 보행환경 개선활동을 강화하는데 힘을 기울일 예정입니다. 또한, 긴급 출동차량의 신속한 초동조치를 위한 출동로 개선사업으로 재난안전에 대한 대국민 서비스 질을 제고해 나갈 계획입니다.
공인검사처는?
국내 유일의 교통단속장비 관련 국가공인검사기관으로서 엄격한 검사를 통해 단속의 신뢰성을 높이고 교통사고 예방 및 오단속으로 인한 국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오단속으로 과태료가 부과되는 등의 피해는 국민의 불편과 직접적으로 연결됨으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 정확한 검사로 장비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현재 공인검사처를 포함한 전국 12개 본·지부 네트워크를 통해 신속하고 원활하게 검사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65명 내외의 전문검사인력이 전국 7,000여대의 교통단속장비 정기·인수 검사 수행을 통해 장비의 정확성 및 신뢰성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년 기준 130억 원의 수입 창출로 안전본부의 수익사업 극대화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002년부터 새로운 검사기법 및 첨단검사장비 개발을 통해 최상의 검사서 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경찰청 교통단속장비 뿐만 아니라 지방자 치단체의 방범용 CCTV, 불법주·정차단속장비, 주차관제장비 등광범위한 분야에서 독자적인 검사기법 적용으로 검사 결과의 신뢰 성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2018년 우리 부서는?
교통단속장비의 발전에 발맞추어 첨단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검사장비 개발, 검사 산출물 오인식 확인 프로그램 개발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더불어 인천·경북지부의 공인검사기관 인정으로 “전국 공인검사 네트워크 구축 원년의 해”로 삼아 명실상부한 국내 유일의 공인검사기관으로서 최상의 검사품질을 제공하겠습니다.
교통과학장비처는?
올해부터 부서명을 단속장비처에서 교통과학장비처로 변경하고 보다 진취적이고 발전적인 사업수행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통과학장비처는 2002년부터 전국에 설치 운영 중인 무인교통단 속장비 운영관리를 경찰청으로부터 위탁받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안전본부 내에서 가장 큰 사업으로 사업규모는 연간 약 300 억 원이며, 160여 명의 전문인력이 투입되어 있습니다. 경찰청을 포함한 전국 17개 지방경찰청에 인력을 파견해 무인교통단속장비 운영센터와 현장에 설치된 단속장비 약 7,000대를 상시 점검·관 리하고 있으며, 신규 단속장비 설치를 위한 지점 선정, 설치공사 감독 등의 기술 지원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본부 교통과학장비처 에서는 11명의 직원들이 지부 업무를 지원하고 사업을 기획합니 다. 최근에는 도심형 구간단속장비, 지정차로통행위반 장비 등 새로운 개념의 단속장비 기술개발에 치중하고 있으며, 경찰청과 교통안전을 위한 새로운 교통안전정책 발굴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2018년 우리 부서는?
앞으로 기술개발, 해외진출 등을 통해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발전 시켜 국내 무인교통 단속장비 산업을 선도하는 부서로 발돋움 하겠습니다. 더불어 다가올 자율주행자동차 시대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한 단속장비 운영방안 등 발전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 활동을 통해 중장기적 사업수행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사고분석개선처는?
교통사고에 대한 공학적 분석을 수행하는 교통사고 조사 업무와 교통사고 잦은 곳에 대한 개선대책 수립을 통해 사고를 예방하는 안전개선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안전본부 내에서도 3D스캐너, 드론 등의 최신 첨단장비의 확보와 운영도가 높은 편으로 이러한 장비들을 활용하여 현장을 조사하고 그에 대한 의견을 제출하고 있습니다. 교통사고조사팀은 경찰이나 검찰, 법원 등 사법기관에서 의뢰하는 난해한 교통사고에 대해 첨단장비를 활용해 분석하고 의견을 제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정밀한 분석을 통해 신뢰성을 확보 하고 국민의 권익을 보호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안전개선팀은 대형교통사고나 교통사고 잦은 곳의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안을 마련하여 도로가 개선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교통사고 감소및 국민 생명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공적 개발원조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하는 교통안전 노하우 전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아프리카 코트 디부아르에 ODA 사업을 진행했고, 앞으로는 네팔 등 아시아지역 개발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8년 우리 부서는?
자율주행차 도입에 따른 첨단운전자보조장치(ADAS) 결함조사· 분석체계 구축 등 시대환경 변화에 대한 연구개발 및 첨단장비 도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국민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교통사고 원인 규명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지속 적으로 연구개발하여 세계 최고의 사고조사분석 전문기관으로 발돋움하겠습니다.
통합 DB처는?
안전본부의 안전자료 허브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교통안전에 관한 자료의 수집과 출판 및 배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요 업무로는 교통안전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교통사고분석 시스템 TAAS 웹서비스를 꼽을 수 있는데, 경찰청, 보험사 및 공제 조합의 교통사고자료를 취합하여 약 120만 건의 통합DB를 구축하여 TAAS를 통해 교통안전 유관기관 및 학계, 연구계 등에 교통사 고분석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TAAS에서는 교통사고 통계자 료, GIS 교통사고정보, 위험도로예보, 교통안전지도, 인포그래픽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7년에는 어린이 TAAS, 지자체 맞춤형 통계분석 서비스 및 OECD 국제비교 TAAS를 구축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또한 통합 DB처에서는 사망사고, 어린이, 노인, 무단횡단, 자전거 등의 교통약자 사고다발 정보를 제공하여 지역 교통안전 시설이 개선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교통 사고 통계분석, 교통안전지수, OECD 회원국 교통사고통계 비교및 도로교통사고비용의 추계 등 총 4개 보고서를 발간하여 국가기관 및 지자체 등에 배포하고 있습니다.
2018년 우리 부서는?
올해에는 도시지역 내 주도로 및 보조간선도로외 우리 생활주변 도로에서 발생하는 고령자와 어린이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생활 도로 사고분석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구축할 예정으로, 앞으로도 교통약자를 비롯한 보행자 사고 예방을 위해 보다 나은 웹서비스로 교통안전정책 수립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소셜 로그인

욕설, 비방 혹은 게시글과 상관없는 내용의 댓글은 삭제 될 수 있습니다.

  • 홈으로
  • 상단으로

KoROAD 로고

KoROAD 로고

운전면허안내 콜센터 : 1577-1120
TBN한국교통방송 교통정보 안내 길눈이 콜 : 1644-5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