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운전자는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급제동, 급감속을 하지 않는다.
② 터널 통과 시 시력이 급격히 저하되므로 터널에 진입 후 즉시 속도를 낮춘다.
③ 가속 차로에서 본차로 진입 시 속도를 줄인 후 신속하게 진입한다.
④ 주간에 고장이 난 경우 후방 30m 이상의 지점에 고장 차량 표지판을 설치한다.
2. 고속도로 진입 시 본선 우측 차로에 서행하는 A차량이 있을 경우 안전한 운전 방법은?
① 서서히 속도를 높여 진입하되 A차량이 지나간 후 진입한다.
② 충분히 가속하여 A차량의 우측 차로에서 앞지르기해 진입한다.
③ 가속 차로 끝에서 정차했다가 A차량이 지나가고 난 후 진입한다.
④ 가속 차로에서 A차량과 동일한 속도로 계속 주행한다.
3. 운전자가 피로한 상태에서 운전하게 되면 속도 판단을 잘못하게 된다. 그 내용에 맞는 것은?
① 좁은 도로에서는 실제 속도보다 느리게 느껴진다.
② 주변이 탁 트인 도로에서는 실제보다 빠르게 느껴진다.
③ 멀리서 다가오는 차의 속도를 과소평가하다가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④ 고속도로에서 전방에 정지한 차를 주행 중인 차로 잘못 아는 경우는 발생하지 않는다.
4. 고속도로의 가속 차로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고속도로 주행 차량이 진출로로 진출하기 위해 진로 변경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차로
② 고속도로로 진입하는 차량이 충분한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유도하는 차로
③ 고속도로에서 앞지르기하고자 하는 차량이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유도하는 차로
④ 오르막에서 대형 차량들의 속도 감소로 인한 영향을 줄이기 위해 설치한 차로
5. 다음 안전표지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차가 일시 정지해야 할 것을 표시한다.
② 차가 서행해야 할 것을 표시한다.
③ 차의 정차 및 주차금지를 표시한다.
④ 노상에 장애물이 있음을 표시한다.
6. 승용차 운전자가 13:00경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신호 위반을 한 경우 범칙금은?
① 5만 원
② 7만 원
③ 12만 원
④ 15만 원
7. 어린이 통학 버스의 특별 보호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두 가지는?
① 어린이 통학 버스 앞지르기도 다른 차의 앞지르기 방법과 같다.
② 어린이들이 승하차 시, 중앙선이 없는 도로에서는 반대편에서 오는 차량까지 확인한 후 서행해야 한다.
③ 어린이들이 승하차 시, 편도 1차로 도로에서는 반대편에서 오는 차량도 일시 정지해 안전을 확인한 후 서행해야 한다.
④ 어린이들이 승하차 시, 동일 차로와 그 차로의 바로 옆 차량은 일시 정지하고 안전을 확인한 후 서행해야 한다.
8. 노인 보호구역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제한 속도를 위반한 경우 범칙 금액이 가중된다.
② 보행 신호의 시간이 더 길다.
③ 노상주차장을 설치할 수 없다.
④ 노인들이 잘 볼 수 있도록 규정보다 신호등을 크게 설치할 수 있다.
1. ①
시력이 급격히 저하되므로 터널 진입 전에 충분히 속도를 줄인 후 터널을 통과한다. 고속도로 주행시 주간에 고장이 난 경우 후방 100m 이상의 지점에 고장 차량 표지판을 설치하며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급제동, 급감속을 하지 않는다.
2. ①
자동차(긴급자동차는 제외)의 운전자는 고속도로에 들어가려고 하는 경우에는 그 고속도로를 통행하고 있는 다른 자동차의 통행을 방해해서는 안된다.
3. ③
① 좁은 도로에서는 실제 속도보다 빠르게 느껴진다. ② 주변이 탁 트인 도로에서는 실제보다 느리게 느껴진다. ④ 고속도로에서 전방에 정지한 차를 주행 중인 차로 잘못 알고 충돌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4. ②
고속도로로 진입할 때 가속 차로를 이용해 충분히 속도를 높여 주면서 본선으로 진입해야 본선의 주행 차량들에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5. ②
어린이 보호구역 등 차가 서행해야 할 장소에서는 보행자를 보호하기 위해 길 가장자리 구역선이나 정차·주차 금지선을 지그재그 형태로 나타낸다.
6. ③
어린이 보호구역 안에서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사이에 신호위반을 한 승용차 운전자에게는 12만 원의 범칙금을 부과한다.
7. ③, ④
어린이 통학 버스가 도로에 정차해 점멸등 등으로 어린이 또는 유아가 타고 내리는 중임을 표시할 때에는 근방의 자동차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어린이 통학버스가 정차한 차로와 그 차로의 바로 옆차로를 통행하는 차량은 일시 정지해 안전을 확인 한 후 서행해야 한다. 그리고 중앙선이 설치되지 않은 도로와 편도 1차로인 도로에서는 반대 방향에서 진행하는 차량의 운전자도 어린이 통학 버스에 이르기 전에 일시정지한 뒤 서행해야 한다.
8. ④
노인의 신체 상태를 고려해 노인 보호구역의 보행신호 길이는 장애인의 평균 보행 속도를 기준으로 설정한다. 신호등은 규정보다 더 크게 설치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