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유턴

교통안전 테스트

  • 좋아요
HOME > 안전한 유턴 > 교통안전 테스트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도로를 만드는교통안전 상식

나와 누군가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교통안전규칙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도로교통공단이 홈페이지에 공개한 운전면허 학과시험 문제를 통해 안전하고 행복한 도로를 만드는 교통안전 상식을 알아봤다.

자료출처. 도로교통공단
faq
1. 고속도로에서 출구로 진출 시 가장 안전한 운전 방법은?
① 한 번에 한 차로씩 변경하여 출구 쪽 차로로 이동한다.
② 가급적 빠른 속도로 신속히 출구로 진출한다.
③ 우측 차로에 서행하는 차량이 있을 경우 잠시 정차 후 출구로 진출한다.
④ 옆 차로가 비어 있을 경우 한 번에 여러 차로를 가로질러 출구로 진출한다.
2. 빗길 교통사고의 경우 급제동으로 인한 중앙선 침범이나 도로 이탈 사고가 많다.
가장 직접적인 사고 원인으로 맞는 것은?
① 차량의 전체 중량이 가장 큰 변수이다.
② 과속이 가장 큰 원인이다.
③ 내측 및 외측 바퀴의 하중(누르는 힘) 차이가 가장 큰 원인이다.
④ 핸들 조작이 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3. 다음 중 고속도로에서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 2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요령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① 차에서 내린 후 차 뒤에서 손을 흔들며 다른 자동차에게 주의를 환기시킨다.
② 차에서 내린 후 차 앞에서 손을 흔들며 다른 자동차에게 주의를 환기시킨다.
③ 신속하게 안전삼각대를 차량 후방에 설치하고, 안전한 장소로 피한 후 관계기관에 신고한다.
④ 비상점멸등을 작동하고 자동차 안에서 관계기관에 신고한다.
4. 교통사고로 인한 화재와 관련해 운전자의 행동으로 맞는 2가지는?
① 구조대의 활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반드시 같이 구조 활동을 해야 한다.
② 긴장감 해소를 위해 담배를 피워도 무방하다.
③ 위험 물질 수송 차량과 충돌한 경우엔 사고 지점에서 빠져나 와야 한다.
④ 화재가 발생했다면 부상자를 적절하게 구호해야 한다.
5. 야간 운전 시 바람직한 운전 방법은?
① 도로가 밝으면 내 차의 전조등은 켜지 않아도 상관없다.
② 주변의 야경을 보면서 운전한다.
③ 졸음이 올 때는 졸음쉼터에서 쉬어간다.
④ 맞은편에서 상향등을 켜고 주행하는 차량에 대해 같이 상향 등을 켠다.
6. 피로 및 과로, 졸음운전과 관련된 설명 중 맞는 2가지는?
① 도로 환경과 운전 조작이 단조로운 상황에서의 운전은 수면 부족과 관계없이 졸음운전을 유발할 수 있다.
② 변화가 적고 위험 사태의 출현이 적은 도로에서는 주의력이 향상되어 졸음운전 행동이 줄어든다.
③ 피로하거나 졸음이 오면 위험 상황에 대한 대처가 둔해 진다.
④ 음주운전을 할 경우 대뇌의 기능이 활성화되어 졸음운전의 가능성이 적어진다.
7. 다음 중 자동차 운전자가 위험을 느끼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실제로 정지할 때까지의 ‘정지거리’가 가장 길어질 수 있는 경우 2가지는?
① 차량의 중량이 상대적으로 가벼울 때
② 차량의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를 때
③ 타이어를 새로 구입하여 장착한 직후
④ 과로 및 음주 운전 시
<정답 및 해설>
1. ①
고속도로에서 출구로 진출 시에는 한 번에 한 차로씩 변경하여 출구 쪽 차로로 이동해야 한다.
진출 유도로(감속 차로)에서는 서서히 감속하며, 주변 차량들의 흐름에 맞추어 진출해야 한다.
우측차로에 서행하는 차량이 있다 하더라도 정차해서는 안 되며, 천천히 속도를 줄여 충분한 여유를 갖고 진출한다.
2. ②
빗길 중앙선 침범 및 도로 이탈 사고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과속이다.
3. ③
자동차가 고속 주행하는 고속도로 특성상 차안이나 차 바로 앞ㆍ뒤차에 있는 것은 2차 사고 발생 때 사망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신속하게 안전삼각대를 후방에 설치하고, 안전한 장소로 피한 후 관계기관(경찰관서, 소방관서, 한국도로공사 콜센터 등)에 신고한 다.(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40조(고장자동차의 표지))
4. ③, ④
① 구조대의 활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구조 활동에 참여하지 말고 현장에서 물러나야 한다.
② 유류 및 가스 유출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담배를 피우면
5. ③
야간에는 항시 전조등 및 후미등을 점등하여야 하며, 전조등은 상황에 따라 상향등과 하향등을 적절히 조작하여야 한다. 운전에 집중하며, 맞은편에서 상향등을 켜고 주행하는 차량에 대해 같이 상향등을 켜고 주행하여서는 안 된다.
6. ①, ③
교통 환경의 변화가 단조로운 고속도로 등에서의 운전은 시가지 도로나 일반도로에서 운전하는 것 보다 주의력이 둔화되고 수면 부족과 관계없이 졸음운전 행동이 많아진다. 아울러 음주 운전을 할 경우 대뇌의 기능이 둔화되어 졸음운전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7. ②, ④
운전자가 위험을 느끼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서 실제로 자동차가 멈추게 되는 소위 자동차의 정지거리는 과로 및 음주 운전 시, 차량의 중량이 무겁거나 속도가 빠를수록, 타이어의 마모상태가 심할수록 길어진다.
소셜 로그인

욕설, 비방 혹은 게시글과 상관없는 내용의 댓글은 삭제 될 수 있습니다.

  • 홈으로
  • 상단으로

KoROAD 로고

KoROAD 로고

운전면허안내 콜센터 : 1577-1120
TBN한국교통방송 교통정보 안내 길눈이 콜 : 1644-5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