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는 어른과 비교해 시야가 좁고 판단력이 떨어짐은 물론, 돌발행동을 할수가 있어 도로위에선 항시 관심의 대상이다. 입학과 개학으로 어린이의 활동이 많은 시기인 3월은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하는데, 특히, 학교를 처음 등교하는 초등학교 신입생과 유치원생의 경우 교통사고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글. 유기열 과장(본부 통합DB처) 일러스트. 조라
#01
매년 어린이 70명 교통사고로 사망
지난 5년(2012년~2016년)동안 교통사고로 총 353명의 어린이가 사망했다. 한해 평균 약 70명의 어린이 사망자가 발생한 셈인데, 보행 중 사망이 60.6%(214명)로 가장 많았고, 차량 탑승 중 사망이 32%(113명)였으며, 자전거를 타다가 사망한 경우도 6.8%(24명)나 되었다. 연령별로는 취학전 아동이 49.9%(176명), 초등학생이 45.9%(162명)를 차지했다.
Check.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해 학교와 가정에서 많은 관심과 지도가 필요합니다
#02
어린이 보행사망자 오후 4~6시 가장 많이 발생
어린이 보행사망자 214명을 자세히 살펴보면, 하루 중 오후 4시~6시에 30.4%(65명)가 발생해 가장 많았고, 연중으로는 10월이 12.6%(27명)로 가장 많이 발생했다. 취학전 아동이 50.5%(108 명), 초등학생이 46.7%(100명)를 차지했는데, 취학전 아동에서는 유치원생이 15%(32명), 미취 원아동이 35.5%(76명)였으며, 초등학생 중에서는 저학년(1~3학년)이 34.6%(74명), 고학년(4~6 학년)이 12.1%(26명)인 것으로 분석됐다.
Check. 하교 후엔 많은 어린이들이 도로 위에 있으니 교통안전에 주의하세요
#03
횡단중 사망자의 57.6%가 어린이 무단횡단 사망자
어린이 보행사망자 중 도로를 횡단하는 과정에서 사망한 어린이는 총 132명으로 이 중 57.6%(76명)는 무단횡단으로 인해 사망했는데 무단횡단 사망자 중에서는 취학전 아동이 55.3%(42명), 초등학생이 40.8%(31명)를 차지했다. 한편, 어린이 보호구역은 교통사고의 위험 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해 특별히 지정한 구간임에도 불구하고 어린이 보행사망자의 15%는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발생하고 있다.
Check. 어린이 보호구역은 어린이들에게 있어 교통안전 청정지역이어야 합니다.
#04
어린이 차량 탑승 중 사망자의 60%는 안전띠 미착용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중에서 차량 탑승 중 사망자는 지속적인 감소추 세였으나 최근 들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간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중 32%에 해당하는 113명이 차량 탑승 중에 사망했는데, 이 중 안전띠 착용유무가 확인된 57명 중 59.6%(34명)는 안전띠를 착용 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Check. 차량 탑승 시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은 안전띠 착용입니다
#05
어른들의 관심과 어린이의 안전 정비례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중 보행사망자가 60%를 넘는 것을 감안할 때 올바른 보행교육과 지도는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은 반복적인 체험교육을 통해 교통 안전의식과 행동들이 자연스럽게 습관화 될 수 있도록 진행되어야 하며, 모방심리가 강한 어린이 특성상 무단횡단 등의 교통무질서 행위를 따라 할 수 있으므로 어른들은 이런 행동들을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차량 내에서의 안전을 위해 탑승 시에는 반드시 안전띠를 착용하도록 가르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