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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 중간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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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마철 빗길
안전 운전을 위한 상식


  • 장마철이 다가오고 있다. 빗길 운전은 시야가 흐려지고 수막현상으로 도로의
    접지력이 떨어져 교통사고의 위험을 높이는 요인이 된다. 빗길 도로에서 안전 운전을 하는 법에 대해 도로교통공단의 운전면허 학과시험 문제은행을 통해 알아본다.

    글. 편집실

    1. 수막현상의 원인과 예방 대책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수막현상이 발생하더라도 핸들 조작의 결과는 평소와 별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새 타이어일수록 수막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타이어와 노면 사이의 접촉면이 좁을수록 수막현상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수막현상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빗길에서 평소보다 감속하는
    것이다.

    정답 수막현상이 발생하면 핸들 조작이 어렵고 새 타이어일수록 수막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다. 또한 타이어와 노면 사이의 접촉면이 좁을수록 수막현상의 가능성이 낮다.
  • 2. 빗길 교통사고의 경우 급제동으로 인한 중앙선 침범이나 도로
    이탈 사고가 많다. 가장 직접적인 사고 원인으로 맞는 것은?

    차량의 전체 중량이 가장 큰 변수이다.

    과속이 가장 큰 원인이다.

    내측 및 외측 바퀴의 하중(누르는 힘) 차이가 가장 큰 원인이다.

    핸들 조작이 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정답 빗길 중앙선 침범 및 도로 이탈 사고의 가장 주요한 원인은 과속이다.

    3. 이륜자동차가 빗길에서 고속 주행 중 앞차가 정지하는 것을 보고 급제동했을 때 발생하는 현상이다. 맞는 것은?

    급제동 시에는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저항이 커져 미끄러지지 않는다.

    빗길에서는 마찰력이 저하되어 제동거리가 길어진다.

    빗길에서는 마찰저항이 낮아 미끄러지는 거리가 짧아진다.

    건조한 노면에서보다 마찰저항이 커져 핸들 조작이 쉬워진다.

    정답 이륜자동차가 빗길에서 고속 주행 중 앞차가 정지하는 것을 보고
    급제동했을 때는 마찰력이 저하되어 제동거리가 길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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