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힐링

여기서 잠깐

  • 좋아요
HOME > 즐거운 힐링 > 여기서 잠깐

내 차가 보내는 신호,
자동차 경고등 어떤 의미일까?

운전할 때 계기판에 경고등이 들어오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바로 차가 운전자에게 보내는 소통의 신호이다.
사람들이 직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도록 픽토그램으로 제작된 계기판
경고등에 대해 알아보자.

글. 편집실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은 크게 세 가지 색상으로 구분된다. 이중 절대 무시해서는 안 되는 경고등이 바로 빨간색 경고등이다. 운행 중 빨간색 점등이 켜진다면 즉시 차의 상태를 확인하고 심각한 경우엔 바로 정비소로 이동해 점검을 받아야 한다. 대표적인 빨간색 경고등은 차문 열림, 안전벨트 미착용, 배터리 충전, 에어백, 브레이크(주차 브레이크 또는 브레이크액 부족) 등이다. 노란색 경고등은 일종의 경고 신호이다. 안전에 위협이 될 때 노란색 경고등이 점등할 수 있다.

대표적인 노란색 경고등으로는 연료 부족, 저압 타이어, 엔진 경고 등이 있다. 초록색 또는 파란색 경고등은 차에 어떤 기능이 작동하고 있는지, 현재 상태를 나타내는 신호로 전조등, 상향 표시등, 미등 표시등, 안개등 표시등, 비상경고등 등이 있다.

기억해야 할 빨간색 경고등

배터리 경고등 배터리가 완전하게 충전되지 않으면 경고등이 뜰 수 있다. 특히 방전되기 쉬운 겨울에 흔히 볼 수 있는 경고등이기도 하다.

에어백 경고등 에어백이나 충격을 감지하면 안전벨트를 조여주는 시트 벨트 프리텐셔너에 이상이 생긴 경우 나타나는 경고등이다.

브레이크 경고등 주차 브레이크가 걸려있는 경우, 또는 브레이크액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경고등이다.

엔진오일 경고등 유압이 낮아지거나 엔진오일의 양이 적을 때 나타나는 경고등이다. 이 경고등이 켜지면 되도록 빨리 엔진오일 양을 점검해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

냉각수 수온 경고등 차마다 다를 수 있지만 냉각수 온도가 보통 125도 이상일 때 나타나는 경고등이다. 냉각수의 온도가 높아지면 엔진에 열 전도가 높아져 과열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이 경고등이 나타나면 시동을 끈 후 냉각수를 보충해주어야 한다.

안전벨트 경고등 안전벨트 미착용 경고등은 본인과 조수석 자리의 안전벨트가
착용되지 않았을 때 경고등이 뜬다. 하지만 뒷좌석도 안전벨트 착용이 의무화되었다는 점을 참고해 차에 탑승하면 무조건 안전벨트를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도어오픈 경고등 차 문이 제대로 닫히지 않았을 경우 점등된다. 차량 문을 다시
한 번씩 정확히 닫으면 사라진다.


주의를 요하는 노란색 경고등

엔진이상 경고등 엔진과 관련된 전자제어장치나 배기가스 제어장치 혹은 연료공급장치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나타나는 경고등이다. 이 경고등이 뜨면 즉시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는 것이 좋다.

연료부족 경고등 차량마다 다르지만 연료탱크에 5~7L 정도의 연료가
남았을 때 나타나는 경고등이다.

이모빌라이저 경고등 스마트키가 차량 내부에 없을 때 나타나는 경고등이다. 이
경고등이 나타나면 차량의 시동이 걸리지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

차체 자세 제어 장치(ESC) 경고등 자동차가 스스로 미끄러지는 것을 감지하여 브레이크 압력과 엔진 출력을 제어하는 장치를 차체 자세 제어 장치(ESC)라고 부른다. 이 장치에 문제가 생길 경우 나타나는 경고등이다. 하지만 ESC 표시등이 깜박이는 경우엔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공단 대표번호
안내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포스트
개인 정보 취급 및 이용 정책 Copytight 2017KoROA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