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

행사 스케치

  • 좋아요
HOME > 스페셜 > 행사 스케치

2019 교통사고 줄이기
한마음대회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윤종기)은 4차 산업혁명과 자율주행자동차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2019 교통사고 줄이기 한마음대회를 5월 30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했다. 도로교통공단이 주최하고 행정안전부와 경찰청이 후원하는 대회에는 이낙연 국무총리, 윤종기 도로교통공단 이사장과 민갑룡 경찰청장 등 주요 인사와 홍보대사 양택조 씨, 전국모범운전자연합회, 녹색어머니중앙회, 새마을교통봉사대 등 1,200여 명이 참석했다.

정리. 편집실 사진. 주효상



뜨거운 열기가 가득했던 한마음대회

올해로 제39회를 맞은 교통사고 줄이기 한마음대회는 ‘행복한 교통질서, 존중과 배려의 시작’이라는 슬로건 아래, 존중과 배려, 양보를 통한 행복한 교통안전 문화형성을 위해 진행됐다.
이날 행사는 화려한 볼거리와 공연 등이 함께해 참석자들을 주목 하게 했다. 자율주행차 시대의 도래를 기념한 라이브 VR 드로잉 공연과 고령 운전자 운전면허증 반납에 대한 공감 무대를 연출했 다. 이어서 도봉구립 어린이 합창단의 교통안전 메시지 공연과 교통사고 줄이기를 약속하는 다짐 퍼포먼스가 펼쳐졌다. 특히 식전 홍보영상으로 상영된 애니메이션 ‘별의 눈물’은 교통사고로 인해 가족을 잃은 슬픔을 다뤄 잔잔하게 다뤄 참석자들의 마음을 숙연 하게 만들었다. 홍보영상 상영이 끝나고 행사장에 내빈으로 참석한 이낙연 국무총리와 윤종기 도로교통공단 이사장, 민갑룡 경찰 청장, 홍보대사 양택조 씨가 들어서자 떠들썩한 환호와 박수가 이어졌다. 윤종기 이사장은 이날 대회사를 통해 “도로상의 양보와 배려를 통한 서로를 존중하는 교통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힘을 모아 온 국민이 행복하고 안전한 도로 교통문화를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개회사에 이어 홍보대사 양택조 씨의 사연으로 구성된 고령 운전자 사고 예방 관련 영상이 상영되었다. 참석자들은 영상을 보며 때론 웃음으로, 또 때론 안타까운 탄성을 내며 함께 공감했다.

모두의 축하 속에 진행된 영예의 수상식

이날 행사에서는 교통사고 감소와 교통안전 확립을 위해 이바지한 이들에게 대통령 표창과 국무총리 표창 등 포상이 이뤄졌다. 이낙연 총리가 전달한 대통령 표창은 광주지방경찰청 임준영 총경과 모범운전자회 대구북부지회 이병희 씨, 도로교통공단 방송기 술처 홍대규 처장이 받았다. 국무총리 표창은 부산지방경찰청 류해국 총경과 녹색어머니회 광주남부지회 정연주 씨, 새마을교통 봉사대 경기남양주시지대 이정용 씨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민갑룡 경찰청장이 수여한 무사고 운전자 표창은 30년 무사고 운전자 박상배 씨를 비롯해 이계석 씨, 김종해 씨, 김성호 씨, 김연민씨 등 5명이 수상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격려사에서 “한마음대회를 주최한 도로교통공단 윤종기 이사장과 교통사고 줄이기에 힘쓴 참석자들에게 감사드 린다. 2022년까지 교통사고 희생자가 지금의 절반 수준을 이룰 수있도록 국가와 국민 모두 한마음이 되어 교통사고 줄이기에 힘써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직접 체험하고 참여하는 다양한 교통안전 관련 부스 운영

매년 다양한 볼거리와 공연, 체험 등으로 눈길을 끌었던 교통사고 줄이기 한마음대회는 올해도 풍성한 볼거리, 체험 부스를 준비했 다. 화려한 축하 행사와 참석자들의 장기자랑은 물론, 행사장 입구에는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체험 부스도 마련되어 참가자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가장 인기를 끈 것은 도로교통공단의 마스코트 호등이와 함께 하는 포토존. 귀여운 호등이와 사진을 찍기 위해 참석자들이 긴 줄을선 채 기다리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날 내빈으로 참석한 이낙연 국무총리도 축하 공연을 위해 참석한 도봉구립 어린이 합창단과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은 후, 아이들과 일일이 악수하며 즐겁게 보냈다.
이 밖에도 음주운전 시뮬레이터를 통해 음주운전을 체험할 수 있는 음주운전 가상체험과 VR 교통안전체험, 고령 운전자의 교통안전 테스트, TSCV 차량 소개 등 다양한 체험 부스에도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도로교통공단은 지부별로도 교통사고 줄이기 한마음대회를 열어 교통사고 예방에 기여한 전국의 10~30년 이상 무사고 운전자에게 표창을 수여할 계획이다.

구분 일시 장소
부산지부 6월 12일 15시 부산시청 대강당
대구지부 9월 10일 14시 대구문화예술회관
인천지부 6월 14일 14시 인천광역시 교통연수원
경기지부 6월 18일 13시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3층경기홀
강원지부 6월 14일 14시 강원지방경찰청 대강당
충북지부 6월 11일 14시 충북지방경찰청 우암홀
대전·충남지부 대전 6월 11일 14시 대전지방경찰청 무궁화홀
충남 6월 13일 14시 충남지방경찰청 대강당
전북지부 6월 13일 14시 전북지방경찰청 대강당
광주·전남지부 6월 11일 14시 전남여성가족재단
경북지부 6월 26일 13시 30분 구미강동문화복지회관
울산·경남지부 6월 12일 15시 울산지방경찰청 대강당
6월 3일 13시 30분 TBN경남교통방송 공개홀
제주지부 6월 12일 14시 제주한라대학교 한라아트홀


자동차
등록현황

운전면허
등록현황

공단 대표번호
안내

개인 정보 취급 및 이용 정책 Copytight 2017KoROA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