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가 있는 풍경

차량관리의 고수

  • 좋아요
HOME > 자동차가 있는 풍경 > 차량관리의 고수


소중한 내 차, 누구나 안전하게 오래 타기를 기대한다. 그러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게 바로 주행거리별 자동차 관리다. 언제, 어느 시기에 내 차에 무엇이 필요한지 알아두자.

글. 편집실

#15,000㎞ 미만

엔진오일 교환, 필터류 체크, 전조등과 와이 퍼 체크, 정도?

자동차가 5,000㎞를 주행했다면, 이제 서서 히 정비소와 친해질 준비를 해야합니다. 물론 아직 차 자체에 큰 문제가 있진 않을 거예요.
하지만 안전을 위해, 엔진오일과 에어컨 필터 리고 전조등, 와이퍼는 꼭 점검해 보세요.

  1. 오일은 오일체크 시트로 엔진오일의 점도나 색깔을 확인합니다. 끈적임이 적고 검게 변했다면 엔진오일을 바꿀 때예요.
  2. 에어컨 필터는 계절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틀림없이 5,000㎞ 정도면 세균과 곰팡이 서식하고 있을 거예요. 지금 바꾸세요.
  3. 전조등과 와이퍼는 점등 불량, 와이퍼 소음이나 얼룩 등을 체크해 보세요. 이상 있다면 바로 교체!

#2두둥~ 10,000km

앞/뒤 타이어 위치 교환 고려, 휠 밸런스도 점검!

주행거리 10,000㎞ 이제 바퀴에 대한 점검을 할 차례예요. 휠밸런스가 틀어지거나 타이어 마모가 심해질 시기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정비소에서 점검하세요.

  1. 앞/뒤 타이어 – 주행 환경과 습관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정비소에서 확인하고, 좌우혹은 앞뒤 타이어를 교체해야 합니다.
  2. 휠밸런스 – 바퀴의 무게중심이 다르면 스티어링휠의 진동이 심해져 승차감이 좋지 않고 안전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3안전, 운전 했나요? 20,000㎞

브레이크 액 교환, 브레이크 패드/라이닝/디스크/드럼 확인

브레이크를 점검할 시기가 왔습니다. 꾸준히 점검을 받아왔더라도 이 시기에는 브레이크 액을 교환하고 각종 관련 부속품을 점검해, 제동 성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1. 브레이크 액 교환 – 정비소에서 테스터기를 이용해 수분 함유량을 점검 받으세요.
  2. 패드, 라이닝, 디스크, 드럼 – 마찰로 인한 마모가 생길 시기입니다. 관련 부품에 대해 꼭 점검 받으세요

#4자동차 관리의 기로에 서다 40,000㎞

부동액 및 변속기 오일, 휠 얼라이먼트

지금까지 잘 관리해왔다면 걱정할 것 없습니다. 부동액과 변속기 오일을 교환하고, 휠얼라이먼트를 점검하세요. 올바르게 관리해왔다면, 아직은 여전히 새 차 같은 느낌을 가질수 있어요!

  1. 부동액 및 변속기 오일 교환 – 효과적인 엔진 온도 관리를 위해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교환해야죠.
  2. 휠 얼라이먼트 – 오랜 운전으로 바퀴가 차의 중심축과 어긋날 수 있어요. 특히 코너링 후 스티어링휠 복원이 부정확한 느낌이들고 차량 쏠림이 발생한다면 즉시 얼라이먼트를 점검하세요.

#550,000㎞! 두 가지만 기억하세요. 마모와 부식

타이어 마모도, 차량 하부 점검

여기까지 주행했다면, 이미 웬만한 정비, 점검은 받아보셨을 거예요. 그리고 드디어 차량하부를 볼 때가 되었습니다! 타이어 마모도를 확인 후 교체하거나, 그간 과속방지턱, 자갈, 모래, 빗물과 아웅다웅해왔던 차량 하부의 상태를 꼭 점검받으세요.

  1. 타이어 마모도 – 마모도가 심해지면 제동력에 문제가 생기고, 펑크가 날 수도 있어요.
  2. 차량 하부 – 차체 하부의 각종 볼트를 다시조이고, 부식 종류를 확인 후 교환하세요.

#6인정하세요. 당신의 차는 새차가 아닙니다. 100,000㎞

댐퍼, 냉각펌프 교체

여기까지 무사고 안전 운전을 해온 여러분, 축하합니다. 본인의 운전습관과 노력으로 여기까지 왔어요. 하지만 관리를 잘한 것도 여러분의 ‘안전’에 아주 큰 역할을 했답니다. 계속해서 관리를 해준다면, 여전히 안전하게 탈수 있습니다.

  1. 댐퍼 – 차체에서 소리가 난다구요? 댐퍼 문제일 수 있습니다.
  2. 냉각펌프 – 엔진을 적정 온도로 유지하는 장치예요. 지금까지, 여러분의 운전으로 가장 고생한 부분이랍니다. 꼭 정비소에서 확인하세요!

자동차
등록현황

운전면허
등록현황

공단 대표번호
안내

개인 정보 취급 및 이용 정책 Copytight 2017KoROA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