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길 교통사고는 맑은날 보다 치사율 28% 증가
최근 5년간 빗길에서 총 80,758건의 사고가 발생해 2,008명이 사망하고, 126,555명이 부상당했다. 교통사고에서 7.3%를 차지하고 있는 빗길 교통사고는 맑은 날에 발생한 사고에 비해 위험성이 큰데 치사율(교통사고 100건당 사망자수)을 보더라도 빗길사고는 2.49명으로 맑은날 사고 1.94명 보다약 28%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간 빗길에서 총 80,758건의 사고가 발생해 2,008명이 사망하고, 126,555명이 부상당했다. 교통사고에서 7.3%를 차지하고 있는 빗길 교통사고는 맑은 날에 발생한 사고에 비해 위험성이 큰데 치사율(교통사고 100건당 사망자수)을 보더라도 빗길사고는 2.49명으로 맑은날 사고 1.94명 보다약 28%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계절별로 보면 장마의 영향으로 빗길 교통사고는 여름철(6~8월)에 34.4%가 집중됐고 가을 27.6%, 봄 25.1%, 겨울 13.0% 순으로 많이 발생했다. 빗길에서는 주간보다 야간이 더 위험했는데, 빗길사고의 야간 발생율은 57.3%로 주간 발생율 42.6%보다 더 높았으며, 치사율에서도 빗길 야간사고의 경우 2.59명으로 빗길 주간사고 2.35명 보다 10%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빗길에서는 앞차와의 추돌사고가 증가했는데 빗길 추돌사고는 21.0%로 맑은날 18.7%와 비교해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차량단독사고 또한 6.6%로 맑은 날 4.6%보다 더 높았다. 빗길 차량단독사고의 치사율은 차대사람사고의 2배, 차대차사고의 7.2배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빗길에서는 중앙선침범사고가 맑은날 보다 상대적으로 많았고, 치사율도 36%나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빗길에서는 주행속도가 높은 도로에서 더 주의해야 하는데, 상대적으로 빠르게 운전하는 고속 도로와 일반국도에서는 맑은 날과 비교해 사고 비중이 다소 높아지는 경향이 있고, 사고의 위험성 또한 큰 것으로 나타났다. 빗길 일반국도 및 고속도로 사고에서의 치사율은 5.48명과 8.46명 으로 맑은 날 일반국도 및 고속도로 사고 치사율 4.47명, 6.21명에 비해 각각 20%, 36%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빗길 안전운전을 위해서 반드시 지켜야 할 두 가지 원칙은 감속운전과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이다. 빗길 고속운전이 위험한 이유는 수막현상*이 발생할 수 있고 시야가 충분히 확보되기 어렵기 때문에 감속운전을 통해 이를 대비해야 하며, 빗길에서는 타이어와 노면 사이의 마찰력이 줄어들어 평상시에 보다 긴 제동거리가 필요하게 되므로 앞차와 충분한 간격을 유지해야 한다. 집중호우 시에는 시야가 제한되므로 항시 차량 전조등을 켜서 내 차량의 존재를 다른 차량들과 보행자에게 알리는 것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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