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직진

KoROAD 현장

  • 좋아요
HOME > 행복한 직진 > KoROAD 현장

“어르신 도로보행도 안전하게!”
제1회 어르신 안전보행 다짐대회



통계에 따르면 지난 9월까지 교통사고로 사망한 보행자 142명 가운데 노인은 73명으로 51.4%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 고령화로 고령자 교통사고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어 노인 보행자에 대한 안전 대책의 필요성이 늘어나면서 서울지방경찰청이 도로교통공단 등 유관기관과 손잡고 고령자 교통안전을 위한 ‘어르신 안전보행 다짐대회’ 행사를 개최하였다.
글. 김정연 사진. 김오늘

지난 10월 25일 서울광장에서 ‘제1회 어르신 안전보행 다짐대회’가 개최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도로교통공단과 대한노인회서울 연합회와 국토교통부, 서울시, 서울시교육청, 손해보험협회, 서울지방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함께 어르신 1천여 명과 함께 해 자리를 더욱 빛냈다.
어르신 안전보행 다짐대회는 만 65세 이상 고령자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다짐 행사로 전문 스턴트맨이 무단횡단과 자전거 충돌 등 실제 고령자가 겪을 수 있는 교통사고 상황을 재연해 사고 위험성을 알렸다. 행사에 참석한 어르신들과 참석자들은 세종대로를 달리던 차량과 보행자, 자전거가충돌하는 영상을 보고 탄성을 지르며 놀라는 모습을 보였다.
이 외에도 고령운전자 운전면허증 자진반납 홍보 행사, 고령자 단체와 초등학생이 참여한 ‘보행안전 노래’ 합창, 교통안전 퀴즈 대회, 교통안전 가상현실(VR) 체험 등도 이어졌다. 또 도로교통공단이 마련한 인지기능 검사,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의 음주운전 위험성 체험 교육이 진행됐다.
현재 노인보행자 사망자는 전체 보행 사망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무단횡단 등 부주의로 인해다수 발생하고 있다. 보행 사망자 2명 가운데 1명은 노인인 셈이다. 도로교통공단은 “이번 행사를 통해 어르신들이 무단횡단의 위험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고 어르신 교통안전문화가 정착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소셜 로그인

욕설, 비방 혹은 게시글과 상관없는 내용의 댓글은 삭제 될 수 있습니다.

  • 홈으로
  • 상단으로

KoROAD 로고

KoROAD 로고

운전면허안내 콜센터 : 1577-1120
TBN한국교통방송 교통정보 안내 길눈이 콜 : 1644-5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