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유턴

알쓸신잡

  • 좋아요
HOME > 안전한 유턴 > 알쓸신잡

소리로 전하는 안전한 교통세상,
도로교통공단 ‘마음으로 듣는 교통안전 희망동화’ 오디오북 개발

오디오북은 전문성우의 녹음 작업을 거쳐 음성을 넣은 디지털 콘텐츠로, 주로 시각장애인들의 미디어 접근권 향상을 위해 제작됐다.
이후 멀티태스킹이 가능하고 누구나 제작 가능한 오픈플랫폼 시장이 등장하면서 일반인들에게도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처럼 바쁜 현대인들의 생활방식과 찰떡궁합이지만, 시각장애인들에게는 세상과 소통하는 방법 중 하나다.
글. 정해라 대리(본부 교육관리처)

시각장애인을 위한 교통안전교육 오디오북 개발
도로교통공단은 오디오북이라는 매체를 통해 교통안전교육의 사각지대에 있는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맞춤형 교통안전교육 콘텐츠를 개발했다. ‘마음으로 듣는 교통안전 희망동화’라는 제목의 교육 콘텐츠는 교육소외계층인 시각장애인들이 가장 편리하고 친밀하게 접할 수 있는 콘텐츠인 오디오북을 통해 안전한 교통 문화 속에서 차별 없이 일반인들과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담는 것이 주목적이었다.
공단은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와 서울점자도서관과 함께 오디오북 콘텐츠를 개발했다. 시각장애인과 일반인들의 정보격차를 줄이고, 서로 공감하며 이해할 수 있는 따뜻한 동화로 스토리텔링 하고자 노력했다.
횡단보도 안전하게 건너는 방법, 차량 사각지대, 자전거 안전운전, 골목길 안전, 비오는 날 보행안전, 통학버스 안전승하차 방법 등을 전문성우의 상세한 상황묘사와 풍부한 연기력으로 시각장애인들의 이해를 도왔으며, 배경음, 효과음으로 동화의 생동감을 더했다. 전문성우의 박진감 넘치는 목소리, 길거리에서 익숙하게 들을 수 있는 자동차 소리, 오토바이 소리 등 세밀한 배경음과 효과음들이 소리로만 이뤄진 동화를 맛깔나게 꾸며준다.
특히, 점자블록, 음향신호기 등의 사용법을 안내하고, 일반인들이 시각장애인을 대중교통 이용 시 도움 주는 방법들을 동화에 자연스럽게 녹여내 서로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따뜻한 콘텐츠 제작에 심혈을 기울였다.

※ 마음으로 듣는 교통안전 희망동화 콘텐츠는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www.koroad.or.kr) -[교육마당] 메뉴에서도 음원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따뜻한 동화로 만드는 교통안전세상
공단은 따뜻한 동화로 느끼는 교통안전세상을 널리 알리고자 시각장애인연합회를 비롯한 점자도서관, 맹학교 등 200여 곳에 오디오북을 무료 나눔 기부했다. 시각장애인들이 PC와 모바일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행복을 들려주는 도서관’, ‘소리샘사이트’ 등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물론 인공지능(AI) 스피커를 통해 파급력이 고공행진하고 있는 오디오북 매체를 통한 희망동화는 시각장애인뿐만 아니라 세대불문 일반인들도 모두 새롭게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되길 바란다. 또한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와 다양한 홍보채널을 통해 누구나 활용 가능한 대국민 서비스로 제공할 예정이다. 공단은 국민접점에서 공익을 위한 교육 콘텐츠 개발로 교통안전교육의 전문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소셜 로그인

욕설, 비방 혹은 게시글과 상관없는 내용의 댓글은 삭제 될 수 있습니다.

  • 홈으로
  • 상단으로

KoROAD 로고

KoROAD 로고

운전면허안내 콜센터 : 1577-1120
TBN한국교통방송 교통정보 안내 길눈이 콜 : 1644-5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