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등

전체보기
퍼가기
메뉴보기

이야기하나 ・ 따스한 끌림

이사장 신년 인터뷰

  • 좋아요
HOME > 이야기하나・따스한 끌림 > 이사장 신년 인터뷰

보행자가 안전하고 행복한
도로 위 존중 문화를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

2020년 경자년 새해가 밝았다. 지난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온 도로교통공단은 올해도 스쿨존 교통사고 예방과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예방 및 면허증 반납을 위한 캠페인을 지속해나갈 계획이다. 도로교통공단 윤종기 이사장을 만나 보행자가 안전한 도로교통문화 조성을 위한 노력을 들어봤다.

보행자가 안전하고 행복한
도로 위 존중 문화를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

윤종기
이사장


  • 먼저 독자 여러분께 새해 인사 부탁드립니다.
    <신호등> 독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0년 경자년(庚子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아침은 늘 시작이라는 설렘과 가슴 벅참으로 맞이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올 한해도 여러분의 해가 되길 기원하며,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지난해를 평가하신다면?
    지난해는 우리 공단을 비롯해 국가적으로도 참 힘겨운 한해였습니다. 재정수입 적자에 따른 긴축재정을 비롯해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고자 부단히 사업을 정비하고 신사업을 발굴했습니다. 또한 국민 편익을 증진하고 교통사고로부터 국민들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땀방울을 아끼지 않았던 한 해였 습니다. 그 결실로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42년 만에 3천 명대로 접어드는 괄목할 성과를 이뤘습니다.
    2020년은 어떤 해가 되리라 전망하시나요?
    최근 완전 자율주행차 연구에 자동차 제조사와 IT기업들이 경쟁적으로 참여해 이제는 도로 기반의 실증시험까지 이뤄지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는 작금의 기술개발 단계가 지나면 도로에 나오는 상용화 단계에 접어들게 됩니다. 자율주행차량이 안전하게 도로를 운행할 수있도록 도로 및 교통 안전인프라, 법제도, 보험제도, 안전운전교육 등교통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두에게 2020년은 변화와 도전의 해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공단은 고령운전자의 면허증반납 캠페인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유를 소개해주세요.
    고령자는 인지기능 및 신체기능저하, 약물복용(평균 4가지 이상) 등불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도로 위에서 위험한 상황에 처했을 때 비고령운전자보다 회피 능력이 떨어질 우려가 크고 사고의 위험성도 높습니다. 우리나라의 만 65세 이상 운전면허증 소지자는 2014년 207만8,855명에서 2018년 307만650명으로 증가했으며 매년 10% 이상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고령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가 계속해서 늘어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고령운전자에 대한 주위의 지속적인 관심과 교육, 자발적인 운전면허증 반납이 필요합니다.
  • 공단의 고령운전자 대상 교통안전교육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고령운전자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개정 도로교통법이 시행 중입니다. 공단은 만 75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운전면허 갱신 및 적성검사 주기를 5년에서 3년으로 단축하고 면허 취득 및 갱신 전 2시 간의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을 전국 29개 고령운전자 전용 교육장 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교육 예약은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 또는 고객지원센터를 통해 가능합니다.
    독자에게 전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시다면?

    지난 한 해 우리는 어려운 환경 속에도 중심을 갖고 묵묵히 우리의 길을 걸어왔습니다. 또한, 우리는 작은 노력들이 모여 변화를 만들고 위기를 극복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 결과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줄어 들고, 스쿨존에 대한 의식도 높아지는 등 성과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고령운전자와 어린이 스쿨존 사고 등 여전히 우리가 해결해야 할 문제는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도적, 정책적 개선은 물론, 국민 여러분도 함께 힘을 모아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공단 대표번호
안내

개인 정보 취급 및 이용 정책 Copytight 2017KoROA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