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 좋은 출발

내일지킴이 KoROAD

  • 좋아요
HOME > 기분 좋은 출발 > 내일지킴이 KoROAD

최첨단 교통안전교육으로
국민의 교통안전을 책임집니다!

공단은 교통법규 위반 또는 교통사고 야기로 운전면허 취소나 정지처분을 받은 사람을 위한 특별교통안전교육과 교통경찰 전문화 교육 및 연수 교육 등의 교통안전 전문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공단 교육본부는 인적특성과 교통통계 분석을 연계하여 교통사고 발생요인을 제거하는 실질적인 교육이 될 수 있도록 교육의 질적 향상을 추진하고, 첨단 IT기술을 접목한 첨단체험센터를 구축하여 가상현실에서 교통안전을 스스로 체험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글. 교육본부 사진. 김성재
교육본부는?
교통사고 발생 원인은 도로와 안전시설 요인으로 인한 사고가 24%, 차량 결함 요인이 3%이고 나머지 73%가 인적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도로나 시설은 선진국에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만큼 발전해 있어서 시설개선으로 인한 교통사고 감소는 한계 수준에 온 것으로 판단되며, 이제는 투자 대비 효과 면에서 교육과 홍보가 교통사고를 감소시킬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 합니다. 교육본부에서는 인적 특성과 교통통계 분석을 연계하여 교통사고 발생 요인을 제거하는 실질적인 교육이 될 수 있도록 교육의 질적 향상을 추진하고, 첨단 IT기술을 접목한 첨단체험센터를 구축하여 가상현실에서 교통안전을 스스로 체험하게 함으로써 실질적 교육효과를 높이고 있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복잡하고 다양한 교육과정들을 정비하고 예약시스템을 고객의 입장에서 쉽고 빠르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고령사회 진입과 어린이 등 교통약자에 대한 생활밀착 맞춤형 교육을 확대 추진하여 2년 연속 교육기부 대상 수상이라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앞으로 교통약자 교육확대를 통한 사회적 가치실현을 계속해 나갈 것이며, 미래의 변화에 대비하여 남북통일시대의 교통안전 교육방안과 신교통수단 출현에 따른 교육 콘텐츠 개발, 자율 자동차 시대에 대비한 단계별 교육 커리큘럼 개발에 앞장서겠습니다.
2018년 우리 부서는?
우리 교육본부는 실무와 실행에 가장 적합한 조직으로 업무를 계획하고 실행 하기 때문에 효과적이고 빠른 시행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일 것입니다.
올해는 지금까지 진행했던 교육의 질을 높여 더욱 실무에 적합한 교육을 시행하고자 합니다. 또한 운전자의 의견 청취 등 현장의 소리를 반영해 현장중심의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전국민이 편안하게 도로를 달리고 사고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교육관리처는?
법규 위반, 교통사고 야기자 등 면허 행정처분자를 대상으로 전국 13개 시·도지부에서 특별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심리 상담, 체험교육용 차량 시뮬레이터 운영 등 흥미롭고 다양한 교육 방법과 생활교통법규 정착을 위한 테마교육으로 운전자의 교통법 규의식 향상 및 교통사고예방 등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육관리처는 연간 교통안전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교육효과 측정과 분석을 통해 신규교육과정 개발과 제도 개선, 법제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특히, 교통환경 및 운전자 의식변화에 따른 신규 교육과정 개발, 도로교통법 개정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및 기존 교육과정 개편, 신성장동력사업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교육 대상 및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교육관리처는 강의교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수전문화교육, 교수능력개발회, 교수연수교육, 교수논문심의, 신규교수 강의능력 개발회, 교통안전교육 설문조사 등 교수자질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운전자교육용 교재 15종, 시청각교재 (영화) 7편 등 교육콘텐츠 개발과 교재편찬위원회를 운영·관리하고 있으며, 개발된 교육콘텐츠는 저작권으로 등록되어 공단의 자산이 되고 있습니다.
2018년 우리 부서는?
초보운전자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법제화를 추진 하고 있으며,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는 자가진단 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지난 한해 동안 운전자 법규준수의식 향상을 위해 회전교차로의 안전한 이용 방법에 대한 집중교육·홍보로 양보율이 27% 향상되었습니다. 올해는 안전한 방향지시등 켜기 등에 대한 집중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육운영처는?
교통안전 사회교육, 교통안전교육 지도사, 교통안전 전문교육, 기능검정원 등 연수교육, 도로교통사고 감정사 자격제도 등 선진교 통문화 정착을 위해 대국민 교통안전교육 제공과 교통안전 전문인 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교통안전 사회교육은 영유아부터 고령자까지 생애주기별로 찾아 가는 맞춤형 교육을 국민들에게 제공하고 있고, 그 중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은 전문인력인 교통안전교육 지도사를 활용하여 연간 200만 명 이상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체험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 다. 고령운전자 교육은 국내 최초로 개발된 고령운전자용 인지기 능검사를 활용하여 개인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교통사고조사 문화를 선도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도로교통사고 감정사를 배출하고 있으며, 교통안전 전문교 육을 통해 교통과 관련된 전문인력도 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운전전문학원 강사를 대상으로 연수교육과 보수교육을 실시하여 양질의 운전전문학원 강사를 배출하고, 녹색어머니회와 모범운 전자회에 교통안전장구를 제작·지원하는 공익적 사업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18년 우리 부서는?
음주운전 3회 이상 위반자반 교육대상자들을 지속적으로 추적· 관리하는 매뉴얼을 개발하고 시행하여 반복적 음주운전으로부터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더불어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고령운전자 교육을 확대 진행하고, 교육생의 교육접근성 및 환경개선으로 교육의 품질개선에 앞장설 계획입 니다.
미래교육처는?
첨단교육센터 구축과 안전운전인증제 업무 등 미래 교통안전 교육 사업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첨단교육센터는 VR(가상현 실, Virtual Reality ), 모션센서, 4D 기술을 활용하여 현실감과 몰입감을 주는 체험형 교육장입니다.
안전운전 인증제는 운전자 운전행동 변화를 통해 교통사고 감소와 회사의 교통안전성을 향상시키는 Total-Solution입니다. 안전운전 인증프로그램은 기초안전컨설팅, 안전운전교육, 운행안전 현장진단, 위험운전자관리, 인증심의 순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현대글로비스 직영차량 및 협력업체, 고속도로 순찰대, 안산 도시공사, 부천도시공사가 참여하고 있고, 다양한 기관이 참여하 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교통수단으로 등장한 개인형 이동수단(PM, Personal Mobility ) 관련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IT기술과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체험형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국민에게 무료로 개방하여 개인형 이동수단 이용자의 교통사 고예방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자율주행차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교통안전교육의 발전 방향을 설정하고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2018년 우리 부서는?
첨단교육센터 구축사업을 전북(전주), 대구, 경남(창원) 3개소에서 진행할 계획이며, 첨단체험교육 콘텐츠에 심리치유를 위한 콘텐 츠를 포함하여 국민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할 예정입니다. 또한 교육장을 방문하는 불편함을 줄이고,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교육안 전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온라인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특별시지부 안전교육부는?
수도 서울의 교통안전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서울특별시지부 안전 교육부는 운전면허 취소·정지 운전자를 대상으로 음주운전, 법규준수, 참여교육 등 세분화된 교통안전 전문 교육과 특화된 상담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교통사고 예방과 질서유지에 노력하고 있습 니다. 더불어 다양한 계층의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교통 안전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전 국민의 안전문화의식 소양을 높이고 있습니다.
최근 급변하는 사회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국내 최초로 첨단교육 센터를 운영하여 VR(가상현실, Virtual Reality ), 모션센서, 4D 등의 기술을 접목하여 생동감 있는 현장체험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취학 전 어린이의 체험학습을 위한 어린이 교통안전 체험관에서는 크로마키 기법(색상 차이를 이용하여 움직이는 피사체를 다른 화면에 합성하는 텔레비전의 화면 합성 기법. 일기예보, 선거방송 등의 프로그램에서 많이 사용됨)의 영상합성 교육이나 사각지대 체험 등 다양한 교통체험교육을 통해 선진화된 교통안전교육문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2018년 우리 부서는?
음주운전 3회 이상 위반자반 교육대상자들을 지속적으로 추적· 관리하는 매뉴얼을 개발하고 시행하여 반복적 음주운전으로부터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더불어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고령운전자 교육을 확대 진행하고, 교육생의 교육접근성 및 환경개선으로 교육의 품질개선에 앞장설 계획입 니다.
소셜 로그인

욕설, 비방 혹은 게시글과 상관없는 내용의 댓글은 삭제 될 수 있습니다.

  • 홈으로
  • 상단으로

KoROAD 로고

KoROAD 로고

운전면허안내 콜센터 : 1577-1120
TBN한국교통방송 교통정보 안내 길눈이 콜 : 1644-5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