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신호등
세계 도로는 지금

세계 각국의 이색 교차로

여러 갈래의 길이 만나는 교차로. 교통의 중심지로서 역할을 하는 중요한 도로이지만, 많은 차량이 지나는 길인 만큼 사고 발생률도 높다. 세계 각국에서는 일반 교차로의 단점을 보완하고 교통안전과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해 다양한 대체교차로를 선보이고 있다. 세계의 다양한 교차로의 모습을 확인해 보자.

글. 편집실

UNITED STATES OF AMERICA
대체 교차로의 천국, 미국

미국은 대체 교차로의 천국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반적인 십(十)자 또는 티(T)자 형태 교차로의 단점은 보완하고 운행 효율을 높인 대체 교차로가 다양하게 존재한다. 대표적인 것이 메디안 유턴(Median U-Turn, 이하 MUT)이다. MUT는 1960년대 미국 미시건주에서 최초로 도입된 특이 형태 교차로다. 직진과 우회전은 일반 신호교차로와 동일한 형태이지만 좌회전 차량의 경로를 변형시켜 차와 차가 만나는 상충 지점을 감소시킨 형태다. MUT에서 좌회전을 하기 위해서는 우회전 후 유턴해야 한다. 교차로 상에서 좌회전이 불가능해 직진 차량의 흐름이 원활해지는 특성이 있어 직진 차량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지역에 도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 MUT는 좌회전으로 인한 상충 지점이 없어지기 때문에 대형 교통사고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MUT와 함께 대표적인 대체 교차로는 수퍼스트리트(Superstreet)이다. 제이턴(J-turn)이라고도 불리는 수퍼스트리트(Superstreet)는 직진과 좌회전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목적으로 설계된 교차로다. MUT와 달리 주로 직진과 좌회전의 통행량이 높은 간선도로에 설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MUT와의 공통점으로는 주변 교차로와의 신호 연동이 쉽고 간편한 점과, 교차로 내 상충지점이 줄어든다는 점이 있다. 단 유턴 지점에서 합류 및 분류 상충이 증가하여 이에 따른 교통안전 대책이 필요한 교차로다. MUT와 함께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특이 형태 교차로에는 콰드런트 로드웨이(Quadrant Roadway)가 있다. 콰드런트 로드웨이(Quadrant Roadway)는 교차로 전·후방으로 회전차도를 설치해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상충 지점의 수가 65% 이상 감소해 사고 비율을 줄일 수 있다. 높은 건설 비용이 단점이지만 각 교차로의 보행자 횡단거리가 감소한다는 장점도 있어 다양한 지역에서 발견되는 교차로 중 하나다.

콰드런트 로드웨이(Quadrant Roadway) 사례 : 직진과 우회전만 가능하며 좌회전 차량은 우회 도로를 이용해 좌회전하게 된다.
UNITED KINGDOM
회전교차로의 발원지, 영국

신사의 나라 영국. 영국은 교차로와의 인연이 깊은 곳이다.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회전교차로가 처음으로 생겨난 곳이고, 지금도 회전교차로에서 만큼은 교통안전 규칙에 따라 신호없는 교차로가 운영되고 있다.
1920년대 영국에서는 회전교차로라는 개념을 도입했다. 이후 60~70년대 전국적으로 회전교차로가 도입되었다. 회전교차로는 회전 중인 차량에 우선 통행권이 있어 진입하려는 차량은 이미 교차로에서 회전 중인 차량의 통행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회전교차로의 역사가 오래된 나라인 때문일까. 영국의 회전교차로 중엔 매직교차로라고 불리는 특이한 교차로가 존재한다. 6개 도로를 연결하는 영국 스윈던의 매직교차로다. 큰 회전교차로를 중심으로 작은 회전교차로가 설치돼 있는 매직 교차로인데, 영국의 자랑임과 동시에 세계에서 가장 운전하기 힘든 곳으로 꼽힌다. 아마 처음 매직교차로를 마주하는 운전자라면 당황스러움을 감추기 어려울 것이다. 작은 회전교차로를 지나 큰 회전교차로, 다시 작은 회전교차로를 거쳐야만 빠져나올 수 있기 때문. ‘영국에서의 운전은 회전교차로가 전부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복잡하지만 운행원칙은 간단하다. 앞서 말한 회전차량 우선권만 철저하게 지키면 된다, 영국은 이 원칙아래 회전교차로 운영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회전교차로의 국가답게 국민들도 큰 불편없이 회전교차로를 이용하고 있다. 차량 간의 상충지점이 현저하게 줄어들어 교통안전측면에서 효과가 큰 회전교차로. 영국에서 시작된 회전교차로는 현재 그 효과가 입증되어 우리나라를 비롯해 각국에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매직교차로(Roundabout) : 작은 회전교차로로 진입한 뒤 화살표를 따라 자유롭게 이동하기 때문에 목적지까지 가는 경로가 다양할 수 있다.
CHILE
교차로 라이징 스타, 칠레

미국, 영국, 캐나다 등에서는 다양한 교차로가 설치, 운영되고 있다. 이와 함께 새로운 대체교차로를 만나볼 수 있는 곳이 있다. 중남미지역이다. 칠레, 브라질, 멕시코 등에서 대표적으로 발견되는 교차로는 컨티너스 플로우(Continuous Flow)이다. 십자모양의 도로에 회전차량을 위한 연결도로를 만들어 직진신호만으로 회전차량을 처리하는 방식이다. 비교적 적은 공사비용과 짧은 공사기간으로 기존 교차로에서 컨티너스 플로우(Continuous Flow)로 전환이 가능하며, 설치면적이 작고 직진 및 좌회전 등 교통흐름에 미치는 영향이 적어 다양한 유형의 지역에서 적용이 용이하다.
도로 폭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유턴이 불가능하고 좌회전 차량의 정차 횟수가 많다는 단점이 존재하지만 좌회전차량에 의한 상충지점은 50%나 감소하는 효과가 있어 일반교차로에 비해 사고 위험이 적다. 다만 교차로 구조가 복잡해 운전자가 혼란스러울 수 있고, 보행자의 횡단 횟수가 늘어난다는 것도 고려해야 할 지점이다.
교차로는 변화가 시작되는 지점이다.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목적지로 가기 위해선 운전자 모두가 서로를 배려하는 운전습관이 필수적일 것이다.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다양한 형태의 교차로도 필요하지만 국민들의 교통안전의식이 뒷받침되어야 하지 않을까.

컨티너스 플로우(Continuous Flow) : 좌회전 차량은 연결된 우회도로를 이용해 회전하도록 설계됐다.
  • 회전교차로와 로터리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행정안전부는 지난 2019년부터 로터리를 회전교차로로 일원화한다고 밝혔다. 회전교차로와 형태는 비슷하지만 통행방법이 달라 헷갈리던 로터리.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 회전교차로

    - 영국에서 탄생
    - 회전차량에 우선권 부여
    - 교차로 진입로에 양보선 표시

  • 로터리

    - 미국에서 탄생
    - 진입차량에 우선권 부여
    - 회전차로 내 정지선 표시

참고문헌 교통기술과 정책, 제7권 제1호, 특이형태 교차로(이재준, 윤상원 저,2010.3.)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간선도로 용량증대를 위한 교차로 개선방안 연구(1차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