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 행복한 동행
- KoROAD 뉴스
-
1 오비맥주와 음주운전 근절 위해 음주운전방지장치 화물차 시범운영 실시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이주민)은 오비맥주(대표 배하준)와 음주운전 근절 캠페인의 일환으로 ㈜한익스프레스(대표 유인철·이석환), ㈜센텍코리아(대표 유도준)와 함께 오비맥주 이천공장에서 전국의 직매장으로 맥주를 배송하는 화물차에 ‘음주운전방지장치(음주시동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시범운영을 시작했다.
도로교통공단과 오비맥주는 화물차 음주운전 근절 인식을 확산시키고자 오비맥주 이천공장에서 전국으로 맥주를 배송하는 ㈜한익스프레스 소속의 화물차 20대에 ㈜센텍코리아의 음주운전방지장치를 설치하고 9월 말까지 3개월 간 시범운영한다. 음주운전방지장치란 차량에 설치된 시동잠금장치에 호흡측정을 하여 혈중알코올농도가 일정 기준치 이하일 때에만 시동이 걸리도록 자동차의 시동시스템과 연결된 장치로, 음주운전 시도를 근본적으로 제한할 수 있다. 도로교통공단의 ‘음주운전방지장치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제도 시행 후 미국 메릴랜드주에서는 64%, 일리노이주에서는 81%, 캐나다 앨버타주에서는 89%, 스웨덴에서는 95% 재범률 감소 효과를 보였다.
공단은 시범운영 기간 중 운전자의 운행 기록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공단 업무차량 2대에도 음주운전방지장치를 설치하여 운영한다. -
2 한국지방행정연구원과 ‘살기 좋은 지방시대 달성’ 위한 업무협약 체결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이주민)은 한국지방행정연구원(원장 김일재)과 지난 7월 13일(수) 새 정부 국정 목표인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달성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양 기관의 연구 성과 제고 및 축적된 데이터 공유와 확산을 위한 상호 교류를 본격화 할 예정이다.
협업에 관한 주요 내용은 △정부 정책사업 추진 관련 연구 교류 △교통안전사업 연구 교류 △학술행사 및 연구논집 협업을 통한 연구 성과 공유 및 확산 △ESG 경영을 위한 협력 등이다.
이주민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교통안전문화와 지역교통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양 기관이 힘을 합치게 된 좋은 계기라 생각한다”며, “살기 좋은 지방 시대를 열기 위해 상호협력관계를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면 큰 효과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